두부맛과 어울린 역사탐방 ‘속 든든’

 

불과 스물일곱살에 생을 마감한 조선시대의  페미니스트 시인 허난설헌의 생가 전경.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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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신문 채혜원 기자
강릉으로 가는 도로는 전혀 막힘이 없었다. 고개를 굽이굽이 넘어가야 했던 과거와 달리 이제 3시간 정도 고속도로를 달리니 강릉이다. 지난달 28일 ‘강릉초당두부’ 초청으로 맛기행을 떠난 40명의 본지 독자들이 첫발을 내디딘 여행지는 정동진 바닷가였다. 하늘은 흐렸고 찬 바닷바람은 완강했지만, 바다를 보며 트인 마음은 매서운 봄추위마저 잊게 했다.

강릉 초당동에서만 맛볼 수 있다는 그 유명한 ‘초당두부’는 정동진 바닷가에 위치한 ‘초당두부식당’에서도 접할 수 있었다. 판두부, 찌개용두부, 순두부 등 다양한 두부요리로 점심을 먹으며 초당두부에 대한 여성독자들의 관심은 더욱 증폭됐다. 그래서 바로 이어진 코스가 강릉 초당두부 공장 견학.

지금도 마트나 상점 등에서 초당두부를 쉽게 볼 수 있지만, 실제 이곳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초당두부만이 진짜 초당두부다. ‘강릉초당’이라고 포장지에 찍혀 있는지 확인하고 구입하면 되며, 판두부의 경우에는 ‘강릉초당’이라 새겨져 있는지만 확인하면 된다. 현재 강릉초당두부를 구입할 수 있는 대형할인매장은 GS리테일, 갤러리아, 홈플러스, 롯데슈퍼 등 50곳이며, 이마트 등에는 아직 들어가 있지 않다. 

강릉 강문동에 위치한 초당두부 공장은 45명이 일하는 작은 곳이지만, 하루 평균 6만모에 달하는 두부를 생산하고 있으며, 연간 매출이 50억원 이상에 달하는 성과를 올리고 있다. 지난해 11월, 사람의 손이 거의 닿지 않도록 설계한 최고 수준의 포장두부 자동생산라인을 갖춘 만큼 공장은 자동화되어 있었다. 이곳에서는 최선윤 강릉초당두부 대표가 직접 나와 견학을 도와주었다.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특히 독자들의 눈길을 끈 것은 강릉초당두부만이 갖추고 있다는 냉각수 설비였다. 자동세척기를 이용해 대두의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할 뿐만 아니라, 1등급의 청정해수를 제조 용제로 사용하는 것이 초당 고유의 맛을 내는 비결이었다. 독자들은 최선윤 대표와 유전자변형 식품, 가짜 브랜드 음식 판별하기 등 안전한 먹거리를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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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신문 채혜원 기자
두부공장만큼이나 독자들이 인상 깊은 코스로 꼽은 곳이 바로 허난설헌 생가 견학이었다.

이곳은 초당두부와도 인연이 닿아 있는 곳이다. 허난설헌의 부친인 초당 허엽 선생이 두부를 만들면서부터 강릉초당두부가 유래했기 때문이다. 출중한 문장과 호방한 기개로 일찍부터 주목받았으나 젊은 나이게 죽은 ‘허봉’, 여성에게는 글쓰기가 금지되었던 조선시대에 210여편의 글을 남긴 ‘허난설헌’, 홍길동전으로 잘 알려져 있는 ‘허균’, 이 3남매가 자란 곳이기도 하다.

난설헌이 생전에 “춥디추운 국경엔 봄 없어 매화 보이지 않건만/ 변방 사람의 낙매곡 피리 소리만 들리네”라고 시를 읊은 것과 달리, 그의 생가 앞에는 매화꽃이 활짝 피어 있었다. 하지만 스물일곱, 서글프게 짧은 생을 마감해야 했던 난설헌의 일대기를 문화해설사의 설명을 통해 듣는 독자들의 마음은 이내 숙연해졌다.

남편의 외면, 시집과의 불화 속에서도 꿋꿋이 버티지만 세 아이와 그녀의 든든한 후원자였던 오빠 허봉마저 죽음으로 잃은 난설헌. 하지만 그녀는 세상의 불평등과 부조리에 대해 성찰하는 눈을 가지고 다른 신분의 여성들에게 눈을 돌려 그들의 삶을 노래하는 시인이 된다. ‘그곳에 가면 그 여자가 있다’(호미) 저자인 김현아씨는 “세상은 그녀가 가진 재능을, 그녀가 경험한 시간을, 그녀가 꿈꾸는 것을 부정하고 혐오했다. 그녀가 스스로를 부정하고 세상의 법칙에 길들여지기를 원했지만 난설헌은 포기하지 않고 시를 남겼다”고 말하고 있다.

신금화 강릉초당두부 서울지사 대리는 “일반고객, 매체독자 등을 통해 여러 기행을 진행해왔지만 여성신문 독자들이라 그런지 먹거리뿐만 아니라 허난설헌 생가 견학을 할 때 가슴으로 여성 역사를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오죽헌이 아니라 허균·허난설헌 생가터 견학을 코스에 넣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뜻 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들른 곳은 참소리박물관. 축음기, 라디오 TV, 전축 등 1800년대부터 1900년대까지 약 200년에 걸쳐 세계 50여개국에서 전시했던 작품을 둘러본 독자들은 맨 위층에 자리잡은 음악감상실에 도착했다. 세계적인 성악가 안드레아 보첼리, 팝페라그룹 일디보 등의 음악이 흐르는 박물관 밖으로 보이는 고즈넉한 경포호수변의 노을이 짧은 기행이 끝났음을 알리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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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신문 채혜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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