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여성도 출산·육아휴가를”
민주노총 ‘여성노동권 대정부 요구안’ 발표

‘3·8 세계여성의 날’ 100주년을 맞아 민주노총(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여성노동자 노동권 대정부 요구안’을 발표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4일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에게 차별 없는 일자리를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비정규직 여성노동자들도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도록 법·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김지희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회견문을 통해 “비정규직의 64.4%가 여성노동자이며, 5인 미만 영세사업장 노동자까지 포함하면 열악한 노동환경에 처해 있는 여성노동자의 비율이 77.7%에 이른다”면서 “하지만 새 정부가 저임금 일자리 확대를 통한 경제성장만 운운하고 있어 여성노동자 고용의 질을 더욱 열악하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여성에게 차별 없는 일자리 보장 ▲성별 임금격차 해소 대책 마련 ▲2010년까지 국·공립 보육시설 30% 확충 등 출산 및 육아에 대한 사회책임 강화 ▲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한 정부 대책 마련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이어 뉴코아·이랜드, KTX 승무지부, 삼성SDI 등 장기투쟁을 벌이고 있는 여성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주문했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