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마다 “양성평등 실현 적임자는 바로 나 !”

지난 11일 저녁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한나라당 이명박, 민주노동당 권영길, 민주당 이인제, 창조한국당 문국현, 무소속 이회창 등 대선후보들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개최한 두번째 TV 합동토론회에서 여성(양성평등)·교육·문화·사회 정책을 주제로 설전을 벌였다.

이날 토론회는 BBK 수사 결과를 거론하며 토론 주제 범위를 벗어나 공방을 벌였던 지난 6일의 1차 토론회 때와 달리 제시된 주제에 대한 정책경쟁이 주를 이뤘다. 

특히 여성분야 토론에 있어 각 후보들은 자신이 양성평등 실현의 적임자임을 강조하고 자신들의 이력을 십분 활용하며 여성 표심 잡기에 심혈을 기울였다. 

이명박 후보는 과거 서울시장 재직 당시 여성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정부의 표창을 받았음을 부각시켰다. 이인제 후보는 노동부 장관 시절 남녀고용평등법을 만들고 경기도지사 때 전국 광역지자체 중에서 도청 안에 어린이집을 제일 먼저 설치했음을 상기시켰다. 이회창 후보 또한 대법관 시절 여성교환원들의 정년이 43세라는 데 대해 처음으로 ‘헌법의 평등원칙에 어긋난다’는 획기적 판결을 내린 사실을 거론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정동영 후보는 출산·보육에 있어 ‘국가책임제’ 도입을 약속했다. 정 후보는 “양성평등 실현의 가장 큰 장애물은 임신부터 출산, 보육까지 여성이 전적으로 책임지는 현실”이라며 “이같은 문제의 해결을 위해 국가책임제를 도입하고 필요한 예산은 성과평가제 등을 통해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지난달 30일 본지와 여성단체들이 주관한 ‘2007 대선후보 초청 여성정책 토론회’에서 밝힌 바 있는 ‘출산 가산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정 후보는 “아이를 낳는 것이 불이익이 아닌 혜택이 되도록 하겠다”면서 “군복무를 마친 남성에게 호봉가점제가 적용되는 것처럼 출산여성에 대해 출산호봉제 도입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명박 후보는 여성의 권한은 ‘경제력’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여성의 권한은 일자리에 있고 일자리에서 나온다. 그래서 일자리가 중요하다”며 “여성일자리를 많이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여성들이 걱정 없이 일할 수 있도록 보육이 가능한 ‘맞춤형 일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양성평등의 가치를 헌법정신에도 반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권영길 후보는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양성평등의 핵심으로 규정하는 한편, 정치분야 여성대표성에 대해 강조했다. 권 후보는 “민주노동당은 이미 성평등을 실천하는 정당으로 모든 선거 공천시 여성 30% 할당제를 실시 중”이라며 “지역구 국회의원 30%를 여성으로 공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통령 직속의 성평등위원회를 설치하고 여성가족부를 성평등부로 만들겠다”며 “국·공립 보육시설을 현행 5%에서 50%까지 확충하고 70%까지 수용인원을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이인제 후보는 “여성에게 임금과 승진기회 등에서 ‘유리 천장’처럼 보이지 않는 장애가 있다”면서 “공직에서 여성할당률을 40%로 끌어올리고 장관의 50%도 여성으로 임명하겠다”고 말했다.

문국현 후보는 “지금 이 자리에서 아내 이름을 불러보라. 그것이 양성평등의 시작”이라며 ‘아내 이름 부르기’를 공약으로 내세워 눈길을 끌었다. 그는 또 “보육과 유치원 교육을 합쳐 6년은 국가가 책임지겠다”며 “새로 짓는 아파트 1층은 모두 보육시설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회창 후보는 “출산·보육 문제에 대한 국가의 지원이 필요하다”며 3~5세 유아 보육비의 국가 부담, 동(洞)마다 2세 이하 영아 보호소 설치 등을 공약했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