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들이 국정감사 기간 동안 피감기관들로부터 수백만원 상당의 향응을 받은 데 이어, 일부 의원의 경우 성매매를 제공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하지만 당사자들은 ‘성접대’ 의혹은 사실무근이라며 검찰에 공식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동아일보 보도(지난달 26일자)에 따르면,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위원장 임인배) 소속 의원 6~7명은 지난달 22일 대전지역 7개 기관에 대한 국감을 마친 뒤 수백만원 상당의 향응을 제공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보도에서 단란주점 사장 B씨는 “2명의 국회의원이 여종업원과 모텔에 갔다”고 말했다. 

국회의원들은 대통령령인 ‘공무원 여비규정’에 따라 국감 때 교통비나 식사비, 숙박비 등 모든 경비를 국회에서 제공받게 돼 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지난달 26일 진상조사단(단장 정종복 의원)을 꾸려 대전에 급파해 조사를 벌이고, 이어 28일 윤리위원회(위원장 인명진)를 열어 피감기관장에게 술접대를 요구한 임인배 의원에게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징계를 내렸다. 인명진 윤리위원장은 “추후 성접대 부분이 인정되면 추가로 징계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의전화연합, 한국여성민우회 등 여성단체들은 26일 공동성명을 내고 “불법 성매매를 알선했거나 성매매를 한 국회의원이 있을 경우 명단을 공개하고 관련법에 의해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