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평화' 릴레이 공개세미나

평화를 만드는 여성회 부설 여성평화연구원은 5일부터 총 4회에 걸쳐 '여성과 평화, 다시 묻다'를 주제로 릴레이 공개세미나를 연다.

독고순 국방연구원 국방사회조사통계실장이 '병역개선안과 사회복무제 그리고 여성들의 안보참여'를 주제로 첫 문을 열었다. 이후 격주 금요일마다 '군대·군가산점제 논쟁의 지형과 새로운 방향 찾기'(10월19일), '성별화된 민족주의, 성애화된 국가-기지촌 형성과 공고화 과정을 중심으로'(11월2일), '북한 개성공단을 둘러싼 성별 정치학'(11월16일)의 순서로 강의가 진행된다.

제2회 여대생 온라인 취업공모전 개최

여성가족부가 지원하는 12개 대학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는 4일부터 오는 11월4일까지 한달간 전국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협의회 홈페이지(wuniv.career.co.kr)를 통해 '여대생 온라인 취업공모전'을 연다.

전국 각 대학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간 정보교류 활성화와 여대생들의 잠재력을 발굴하기 위한 것으로 ▲UCC형 자기소개서 등 개성이 잘 드러난 취업이력서를 선정하는 '이력서 공모전' ▲인턴십·아르바이트 등 취업 준비과정 수기를 모집하는 '취업 과정 수기 공모전' 등으로 구성된다.

여성문화이론연구소 10주년 기념학술대회 개최

여성문화이론연구소는 6일 창립 10주년 기념 학술대회 '여/성이론의 생산과 실천'을 서울대병원 함춘회관에서 연다.

여성주의 시각에서 새로운 대안문화와 이론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던 지난 10년을 되돌아보고 여성주의적 실천을 위한 앞으로의 활동을 전망해보는 자리다.

이날 학술대회에는 고정갑희, 태혜숙, 허라금, 김영옥씨 등 여성학자와 관련단체 활동가 등이 참석해 '여성주의 이론 생산, 여성운동, 사회운동', '탈식민과 여성주의', '젠더/섹슈얼리티와 노동의 재구성' 등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한다.

매년 10월 1일 '여성소방의 날'로 제정

서울소방방재본부는 여성이 소방공무원으로 최초 임용된 날인 1973년 10월1일을 기념해 매년 10월1일을 '여성소방의 날'로 제정했다.

방재본부는 지난 1일 서울시청 후생동에서 오세훈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행사를 열고 최초로 임용된 여성소방공무원(퇴직자) 및 유공 여성소방공무원에 대한 표창을 수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