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성(姓) 조건 없어야"

여성계가 내년 1월1일부터 호주제를 대신해 시행되는 '가족관계법'에 대해 "아버지의 성을 따르되 합의한 경우에 한해 어머니의 성을 따를 수 있도록 한다"는 규정의 즉각 철회를 주장하고 나섰다.

한국여성단체연합,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한국여성민우회 등 9개 단체는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CEDAW)가 발표한 최종권고안에 대해 지난 3일 공동논평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 남녀의 동등한 권리보장에 많은 한계가 있을 뿐 아니라 CEDAW도 우려를 표명한 사안이라는 것.

이들 단체는 이외에도 CEDAW의 권고를 적극 수용해 ▲KTX 여승무원·이랜드 여성노동자 문제를 적극 해결할 것 ▲친고죄는 폐지하고 부부강간죄를 신설할 것 ▲성매매 피해여성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할 것 ▲결혼중개업자의 활동을 규제하는 법률을 시급히 제정할 것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결혼이민자'가족 의식조사

국민들의 '다문화사회 인식' 정도가 크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가족부가 최근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결혼이민자 가족에 대해 의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3%가 "단일민족을 고집할 이유가 없다"고 답했다.

결혼이민자의 사회적응을 위해 정부가 예산배정을 늘려야 한다는 의견도 83.1%에 달했다.

이에 따라 여성가족부는 결혼이민자에게 교육·상담·정보제공 등의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결혼이민자지원센터를 현재 38개소에서 내년까지 80개소로 늘리고, 다문화가족 지원을 위한 법률을 제정해 안정적·체계적으로 추진할 제도적 기반을 마련키로 했다. 

'일하는 여성과 생생간담회'

민주노동당 여성위원회는 지난 5일 전국가정관리사협회 소속 돌봄노동에 종사하는 현장 여성노동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는 비정규직, 정규직-사무금융 여성노동자 등 '일하는 노동자임에도 노동자로 인정받지 못하는' 다양한 직군에 종사하는 현장 여성노동자들의 일터를 직접 찾아가 근로환경·조건에 따른 여성노동자들의 현실을 파악하고 생생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것이다.

여성위원회 전정훈 위원은 "형식적이거나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현장노동자들의 살아있는 목소리를 담아 이후 장기적인 정책의제를 마련해나가고 정책적 대안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07대선시민연대' 출범

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 여성민우회 등 전국 351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2007 대선시민연대' 출범식이 지난달 30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불교역사문화기념관 공연장에서 열렸다.

'판을 흔들자!(Rock the Vote)'라는 구호를 내건 대선시민연대는 이날 ▲중소기업, 영세상인, 비정규직에게 희망을 주는 경제민주화 실현 ▲다양한 인재를 키우기 위한 공교육의 정상화와 교육복지 실현 ▲남녀가 함께 일하고 돌보는 성평등사회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한 6대 방향'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