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에 맞춘 공연… 스탠딩 객석·무용수 서열도 격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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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끌벅적한 음악과 사이키 조명이 난무하는 홍대앞 클럽에서 그것도 분위기가 가장 뜨겁다는 금요일 저녁에 색다른 발레 공연이 펼쳐졌다. 지난달 24일 오후 7시 서울 홍대앞 클럽 M2에서 열린 조기숙 이화여대 무용과 교수의 '뉴 발레-춤놀이' 공연이 그것. 이날 공연은 클래식 음악이 아닌 클럽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현대음악에, 객석도 따로 없이 스탠딩으로 진행됐다. 공연장은 160여명의 관객으로 발 디딜 틈 없이 가득 찼다.

조기숙 교수는 "'클래식 음악이 흐르는 엄숙한 분위기의 멋진 극장에서 정장을 입고 가서 봐야 한다'는 발레 공연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싶었다"며 "무엇보다 관객과 가까이서 호흡할 수 있는 점이 좋았다"고 말했다. 그는 '뉴 발레'라고 이름붙인 시리즈 공연을 통해 그동안 관객에게 가깝게 다가가는 공연을 하려 노력해왔다. 하지만 새로운 실험을 좋아하는 조 교수에게도 이번 공연은 파격적인 모험이었다.

장소와 음악이 바뀌니 무용 동작도 바뀌었다. 정확한 박자에 몸을 맞춰야 하는 발레가 리드미컬한 음악과 만나니 몸을 고정시켜 안정되게 회전하기보다 거침없이 움직였다. 조 교수도 "학생들에게 음악에 무용을 맞추려 하지 말고, 음악을 듣고 느끼면서 자기 식대로 개성껏 표현하라고 조언했다"고 말했다.

또한 수석-솔리스트-군무로 구분되는 무용수의 서열도 사라지고, 조기숙 교수와 학생 12명 등 13명의 무용수 모두가 주인공이 됐다. 발레의 꽃이라 불리는 남녀 2인무는 힙합댄서와 발레리나의 2인무로 바뀌었다. 무용과 관객과의 거리뿐 아니라 무용수 내부의 권위까지 낮춘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보여주었다.

이번 공연은 대중음악가 남궁연씨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남궁연씨는 음악 작곡은 물론, 클럽 섭외에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무용수들이 짠 안무를 분석해 만들어낸 60분짜리 음악에는 테크노 사운드에서 힙합 뮤직, 한국적 리듬까지 다양한 장르가 담겨 있다. 또한 모든 음악이 현장에서 라이브로 연주됐으며, 관객과 출연진이 한데 섞여 춤을 추는 시간도 마련됐다.

이번 공연은 아직 학생인 무용수들에게도 큰 공부가 됐다. 유현지(이화여대 무용과 4학년)씨는 "리드미컬한 음악에 발레 동작을 맞추는 게 처음엔 낯설었지만 재미있었다"면서 "공연장에서 눈앞에 있는 관객과 에너지를 주고받는 느낌이어서 즐겁게 공연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조기숙 교수의 '뉴 발레' 공연에 무용수로 계속 참여해온 그는 "조기숙 교수는 완성된 안무를 정확하게 가르치기보다 무용수가 스스로 만들어가도록 기회를 많이 주신다"면서 "무용수를 똑똑하게 만드는 안무가"라고 말했다.

이번 공연의 반응이 좋아 조 교수는 앙코르 공연을 준비 중이다. 또 이 공연을 '브랜드화'해 홍대앞에서 정기적으로 올리자는 제안도 나와 진지하게 고려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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