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반 한국인 납치사건 장기화 조짐
'미국 책임론', 대선 예비후보들 입장차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무장세력의 한국인 납치사건이 장기화되면서 정치권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피랍자 석방에 미국이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여성단체연합과 한국여성민우회 등 40개 여성단체들은 지난 2일 서울 광화문 KT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각에서 '군사작전에 의한 인질구출론'이 확산되는 것과 관련, "어떠한 상황에서도 군사작전과 같은 무력적 수단에 의한 문제해결은 현 상황을 악화시킬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피랍자 석방을 위한 협상의 결정적 열쇠를 쥐고 있는 미국이 탈레반과의 협상에 책임있게 나서야 한다"면서 "미국 정부가 지켜야 할 원칙은 테러세력과의 협상이 불가하다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경우에도 무고한 민간인이 더 이상 희생돼서는 안된다는 것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평화와 비폭력은 인류의 보편애를 구현하는 데 가장 일차적인 조건이자 인류가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지고지순의 가치"라면서 "폭력은 파괴를 낳을 뿐이며 평화와 비폭력만이 문제해결과 발전에의 희망을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주요 예비 대선주자들은 "더 이상의 희생자는 없어야 한다"는 공통된 목소리를 내면서도 '미국 책임론'이 대두되고 있는 현상과 관련해선 미묘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특히 범여권 대권주자들 사이에서는 '미국 역할·책임론'이 힘을 얻고 있다.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미군 장갑차에 의해 사망한 '효순·미선이 사건'을 언급하는 목소리도 많아졌다.

이에 비해 한나라당은 반미감정 확산 가능성을 크게 경계하고 '반미'가 선거정국의 쟁점으로 떠오르지 않게 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범여권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손학규 전 경기지사는 "아프간에서 미국의 위치를 감안할 때 미국의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지난달 "23명의 인질이 미국인이었다면 미국 정부는 과연 어떤 선택을 했을지 묻고 싶다"며 미국의 노력을 당부한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은 지난 1일 성명을 통해서도 "어떤 원칙도 생명에 우선할 수 없다. 그래서 이제는 보이지 않는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며 재차 미국의 결단을 촉구했다.

천정배 의원도 가세했다. 천 의원은 "아프간 정부를 통제하는 미국이 '테러세력과는 협상하지 않겠다'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점을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1999년 콜롬비아에서 있었던 미국인 인질사건 등을 거론, "이번 피랍사태에 대해서도 자국민이라는 생각으로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