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 보육정책 평가·개선 공개토론회 열려

현 정부의 보육정책에 대한 정밀 진단과 개선책 마련을 위한 공개토론회가 지난 3일 국회 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참여정부의 보육정책 평가와 개선과제'를 주제로 한 이날 토론회에서는 무엇보다 '보육 공공성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이날 토론회를 주관한 이계안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보육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미흡한 상황에서 수요자 중심의 보육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이 요구된다"면서 "국·공립시설 확충, 기본보조금제도 등 다양한 제도 및 정책에 대한 정밀한 진단을 통해 개선책을 마련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저출산.고령화 사회를 극복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첫 발제를 맡은 김종해 가톨릭대 교수(사회복지학과)는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믿고 맡길만한 어린이집이 없다'는 부모들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만족도는 높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기존 정책에 따른 문제점을 충분히 해결하지 못한 점과 더불어 민간 의존성이 강한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국·공립 보육시설 확충 ▲부모의 보육비 부담 완화 ▲보육시설의 사회적 책임 강화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육아정책개발센터 유희정 정책지원사업실장 또한 "보육의 공공성을 인식해 정부와 민간시설이 협력해야 한다"면서 "어느 지역, 어떤 보육시설을 이용하든 기본적으로 일정한 수준이 보장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보육 재정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토론자로 나선 박경자 연세대 교수(아동가족학과)는 "직장보육시설의 설치를 의무화하고 수를 증가시켜야 한다"며 "이를 위해 사업장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의 개발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