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치부 드러낸 '마녀 소사이어티'의 여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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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파리 현대미술박물관으로 쓰이고 있는 코르델리에 수도원. 어두운 내부에 들어서면 거대한 검은 장막이 텅 빈 수도원 바닥을 덮고 있는 것이 마치 망망한 밤바다 앞에 선 것처럼 섬뜩한 장관이 펼쳐진다. 2005년 '피노키오' 3부작으로 베니스 비엔날레의 황금사자상을 수상했던 프랑스 여성작가 아네트 메사제의 작품 '바람 아래서(Sous vent)'다.

여성작가 작품 '바람 아래서'

먼 바다로부터 서서히 일어서는 파도처럼 밀려드는 바람이 검은 장막을 술렁이게 하고, 듬성듬성 기이한 발광체가 드러나다 감추기를 반복하는 모습이 마치 파도가 삼켰다 뱉어내는 기억의 악몽과도 같았다.

발광 물체들을 확인하기 위해 눈은 검은 바다 여기저기를 헤맨다. 아귀의 마스크가 빛에 드러나고, 함부로 찢겨진 신체가 뒹굴며 놀다 버려진 동물인형도 있다. 동맥 줄기처럼 여기저기 뿜어내는 붉은 실타래도 보이고, 무취의 분비물과 내장들이 그득하며 홍등가를 연상시키는 벗은 마론 인형들이 널브러진다.

이름조차 붙일 수 없는 것들이 정확히 17분마다 일어나는 파도를 타고 아름다운 형광빛으로 꽃처럼 피어난다. 명멸하는 장막의 바다는 우리가 사는 인간계의 모습이며 검은 소우주다. 모호하고 형언하기 어려우나 충격과도 같은 시적인 강렬함에 두발이 묶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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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제·사진으로 소우주 창조

현대 프랑스 미술의 가장 중요한 작가들 중 한 사람인 아네트 메사제는 동물의 주검, 박제에 관심이 많다. 사진작가로서 재능을 먼저 인정받았던 그녀는 박제와 사진을 비교한다.

"박제는 시간을 정지시키는 제스처입니다. 사진은 과거를 나타내는 것, 이미 죽은 것이죠. 박제는 사진과 닮았습니다."

그녀는 사진 이미지와 함께 방부 처리된 작은 동물들을 설치했다. 털실, 바늘, 헝겊, 솜, 스타킹, 그물, 베개 등 부드럽고 물컹한 재료들로 만든 인형이나 신체의 파편, 내장들을 무한 증식시켜 주렁주렁 매달거나 창대를 꽂아 세워서 암울과 판타지가 공존하는 미지의 영토를 창조해낸다.

왜곡된 방식의 가학성 섬뜩

그녀는 죽은 새들을 모조리 모아 유리관 안에 하얀 린넨천을 깔고 그 위에 다리를 뻣뻣하게 하늘로 향한 새들을 하나씩 누인다. 그리고 마치 염을 하고 수의를 입히듯 색색의 털로 짠 망토나 조끼, 목도리를 두른다. 마치 아이의 상처를 안고 쓰다듬는 가상의 엄마처럼…. 주검과 굳게 잠긴 유리관의 열쇠를 보고 있노라면 기이한 사체 취미와 가학성에 치를 떨게 된다. 그녀는 안색도 바꾸지 않고 이렇게 말했다. "엄마는 엄마인데 미친 엄마지요. 죽은 새들을 가지고 하는 엄마놀이예요."

새들의 눈은 모두 플라스틱인데 진짜 눈들은 자신이 모두 먹어버렸다며 한술 더 뜬다. 그를 두고 미술계의 악녀, 히스테릭하고 파렴치한 여자, 마녀 등등의 수식이 따라다니는 이유다.

"우리 안에는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는 가학성과 어두운 내부가 존재하죠. 우린 때로 그 모습을 나쁘거나 왜곡된 방식으로 드러내기도 합니다. 내가 동물을 가지고 작업을 하는 이유는 우리 안에 버리고 싶지만 버릴 수 없는 동물적 단면을 보여주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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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를 바라보는 묵시록적 시선

'창' 연작 중 하나인 '프랑스 혁명의 창'은 사회와 역사를 바라보는 그녀의 묵시록적 시선이 드러나는 작품이다. 검은 스타킹으로 마감된 두상이나 꼬투리에 묶인 명태포처럼 엮인 살들이 나무나 쇠창 끝에 매달려 있는데, 혁명과 테러의 나날들과 그에 제물이 된 사람들의 참수 풍경을 연상케 했다.

동물농장으로 의인화된 이승의 아수라를 재현하는 데 있어서 압권이었던 것은 낭트 보자르에서의 전시였다. 천장 모서리에 걸린 레일을 타고 솜으로 만든 M16 장총들과 떨어져 나간 팔다리와 해골들이 꼭두각시 짓을 하며 대롱대롱 이동하고, 대각선 레일에는 무너져내린 황소와 가랑이 사이로 피 흘리는 여자의 부패한 다리가 엎어진 채 바닥을 쓸었다. 눈 뜨고 보는 생지옥이란 바로 이렇지 않을까. 오늘도 동물인형들과 함께 '마녀 소사이어티'의 비밀 제의를 계속하고 있을 여사제, 아네트 메사제는 주문을 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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