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연부터 열연…연극계‘혜성’처럼 등장

 

1979년 ‘베케트’ 출연 당시. 1950년 ‘뇌우’에서 크게 빛을 발하기 시작한 백성희는 연기뿐 아니라 미성과 미모에서도 탁월한 배우로 평가받으며 당대 연극계의 기대주로 성장해갔다.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cialis manufacturer coupon open cialis online coup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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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조화는 1920년 현진건, 박종화, 이상화 등과 함께 문학동인지 ‘백조’의 창립 동인으로서 ‘물레방아’, ‘벙어리 삼룡’ 등으로 유명한 나도향의 동생이다. 나조화는 배재고보 시절 야구에 흥미를 가졌고, 니혼대학 창작과에서 문학을 공부한 서울 토박이였다. 그의 할아버지는 국가유공자였고, 한의사인 부친 덕분에 경제적 풍요를 누리던 나조화는 빅타가극단장과 친구 사이여서 자주 가극단 일을 도와주러 극단에 오곤 했었다. 백성희의 공연 첫날에는 언제나 공연을 보러 와서는 그날의 공연 이야기를 해주며 집까지 바래다주던 나조화는 선생님이었고 큰오빠였다. 말수가 적고 늘 긴장된 모습을 하고 있지만 내면이 끓어오르는 자유분방한 나조화는 백성희보다 14살이나 위였다.

동인지 ‘백조’ 창립멤버인 작가 나도향의 동생

열네살 위인 나조화와 운명적으로 만나 결혼

나조화는 가냘픈 코스모스 같던 백성희가 무대 위에만 서면 신들린 연기를 해내는 것을 보며 혀를 내둘렀다. 구하기 어려웠던 연극 관련 책을 사다주며 그녀의 천재성과 그녀의 여성다운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있었다. 눈이 많이 내린 1943년 겨울, 나조화는 그녀를 집까지 바래다주고 되돌아섰다가 다시 그녀를 불러 세웠다. “언제까지 이럴 수만은 없는데…, 나에게 시집오지?”라는 간결하지만 확고한 그의 요청에 백성희는 대답도 못한 채 놀라 집으로 뛰어들어가 몇날 며칠을 앓아누웠다.

1944년 2월 “연극에 살자, 내 몫까지 해줘” 하며 청혼한 그와 자그마한 절에서 간소한 결혼식을 올렸다. 1945년 6월 해방둥이를 출생한 백성희는 위축되고 외로웠던 시절에서 벗어나 연극인생의 화로에서 불타오르기 시작했다.

1968년 11월6일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나조화는 백성희의 두 날개였다. ‘여보’나 ‘당신’이라는 말조차 쓰지 않고 늘 애인 같았던 둘은 부부싸움도 한번 하지 않은 애틋한 사람들이었다. 나조화는 백성희의 공연 첫날에는 어디에 있든, 무엇을 하든 만사를 제쳐놓고 달려왔고, 집에서 대본 연습을 하는 백성희를 위해 상대역이 되어주며 살뜰히도 챙져주었다. 나조화는 백성희를 봄날의 장미송이처럼 아꼈다.

 

50년 국립극장(당시 부민관)의 창립 공연 ‘원술랑’에서의 백성희(하단 오른쪽). 상단 오른쪽은 이해랑, 하단 왼쪽은 김동원.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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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내에 대한 헌신적 내조로 행복했던 결혼생활

남편의 외도로 파탄·별거…그리고 그의 죽음

자유분방한 남편과 연극배우인 아내, 보통 사람들의 가정생활과는 많이 달랐다. 백성희는 이런 자신들의 생활을 두고 “어느 때는 부산이나 대구 같은 데서 마주치기도 하고 날짜가 엇갈리면 한달 동안 못만날 때도 있었다”고 회고했다.

나조화가 부산에 있었던 시절, 여자가 있다는 풍문을 듣고 확인하러 한 걸음에 달려간 백성희는 온몸이 갈갈이 찢어지는 고통과 맞닥뜨렸다. 그는 어쩌다 생긴 일이니 없었던 일로 하자고 간청했지만, 백성희에게 나조화의 행동은 설명되지 않는 배반행위였다. 1년 7개월 동안을 별거하던 중 나조화는 지병으로 세상을 떠났고, 마지막 순간까지 그를 만나지 못했던 백성희는 그를 자신의 세포 하나 하나에, 핏줄에 묻었다. 미안함과 안쓰러움, 죄책감과 더불어 그를 가슴 속 깊은 곳에 묻었다. 

 

 

62년 ‘미풍’ 연습 중 황정순(오른쪽)과. 황정순은 국립극단 초창기 멤버로 백성희와 함께 4명에 불과한 여배우 중 한 명이었다.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prescription drug discount cards blog.nvcoin.com cialis trial coup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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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선화’로 자유분방한 모던걸 이미지

 국립극단 전속배우로 파격적 대우·캐스팅

백성희는 1944년 현대극장에 입단함과 동시에 ‘봉선화’에 캐스팅되었다. 당시 현대극장의 대표는 유치진이었고, 단원으로 이해랑, 김동원, 강계식. 유계선, 김선영 등이 있었다. 이해랑과 김동원은 도쿄학생예술좌 출신으로 신극운동의 기수로 활약하던 배우였고, 김선영은 동양극장 출신의 당대 최고의 여배우였다 백성희는 이 극단에 가담하여 해방될 때가지 활동했다. 당시 현대극장에는 함세덕이 상임작가이자 연출가로 활동하였고, ‘봉선화’는 함세덕의 작품이었다. ‘봉선화’에서 백성희는 자유분방하고 신문화생활을 하는 모던 걸의 이미지로 나왔고, 이 이미지가 오랫동안 그의 단골메뉴가 되었다.

해방이 되어 백성희는 1947년 신협이 창단되기 전까지 자유스럽게 활동하였다. 이해랑이 1947년 신협을 구성하면서 이곳에 입단하였는데, 신협은 극예술연구회→극연좌→현대극장→신협→국립극단으로 이어지고 있고, 백성희는 현대극장 시절부터 이 흐름에 합류했던 것이다.

국립극단은 부민관(경성부의 부속건물이라는 의미를 지닌 건물)을 극장 건물로 사용했다. 일제강점기에 검열로 인해 조선의 연극을 제대로 무대에 올릴 수도 없어 조선 연극이 피폐했었는데, 해방 이후에는 질적으로 좋은 작품들이 없어 연극계는 질적인 궁핍을 겪고 있었다. 그럼에도 국립극단의 급료는 당시 회사원의 2~3배 정도나 되었고, 배우들의 품위를 유지시키기 위해 고급식당 메뉴를 제공하고 전속배우에게는 최고 50만원(당시 5인 가정 한달 생활비 15만원)을 주는 등 파격적인 대우를 했다. 이러한 조치로 인해 국립극단 배우들의 사기가 진작되어 배우들은 문화적 지도층이 되어야 한다는 사명감과 열정을 지니고 있었다.

여배우들은 김선영, 유계선, 황정순, 백성희 등 4명에 불과했지만 모두 높은 교양과 품위있는 자세를 갖추기 위해 노력했다. 유치진을 비롯한 많은 선배들이 많은 정보와 지식을 갖추게 하기 위해 이들에게 세계의 국립극장사를 공부하게 하고, 연극에 대한 책들을 읽도록 독려했다. 이런 분위기에서 배우들의 문란한 행동은 질책을 받았고, 같은 배우끼리는 연애도 금지되었다. 백성희는 다른 세 배우에 비해 경력이 짧은 편이었지만, 황정순은 동양극장에서 안해본 역이 없다고 할 정도로 많은 경험을 쌓은 노련한 배우였다. 다른 배우들이 바닥에서부터 출발했다면 백성희는 혜성처럼 등장해 무한한 가능성을 내보였다.

 

백성희가 주연한 65년 국립극단 신정대공연 ‘여성만세’의 팸플릿. 당시 국립극단은 파격적 대우를 통해 여배우들이 품위를 유지하고 문화계의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지원했다.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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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만5천 관객동원한 최고 히트작 ‘뇌우’

당대 스타였던 김선영 역할모델로 삼아

 

백성희의 연기는 1950년 6월5일부터 15일까지 부민관에서 공연된 ‘뇌우’에서 크게 빛을 발했다. ‘뇌우’는 중국 조우의 작품으로 당시 중진 배우였던 유계선과 더블 배역으로 발탁되었다. 유치진이 과감한 캐스팅으로 신인 발굴을 하고, 고정된 이미지를 지닌 연극인들의 이미지 쇄신을 위해 배우들의 역할을 전격적으로 전환시키기도 해 화제가 된 이 연극은 7만5000여명이 관람한 당대 최고의 히트작이기도 했다.

대선배와 연기대결을 벌여야 했던 백성희는 자신이 맡은 의붓아들과 사랑에 빠지는 계모 역을 훌륭하게 연기했다. 현실에 대한 불만으로 히스테릭하게 변해가면서도 이성을 잃지 않으려고 몸부림치고, 부도덕한 사랑에 집착하는 ‘번’의 역을 연구 분석하여 자신만의 역으로 만들었다. 그는 “신진배우 백성희는 미성이나 미모뿐 아니라 연기면에서도 노련한 유계선을 능가했다”는 평을 들었다. 극작가 차범석도 “젊음을 딛고 번민하는 30대 중년부인의 아픔을 그토록 완벽하게 묘사할 수 있는 인물이 탄생했다는 것은 연극계의 큰 수확이자 화제였다”고 회고했다. 백성희는 당대의 별이던 김선영을 자신의 역할모델로 삼았다.

“그분 연기는 연기인지 진짜인지 구별이 안가요. 연습할 때 하나하나의 역의 성격, 습성, 버릇을 만들어가는 것을 보면서 무대 위의 인물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배웠습니다.”

백성희는 김선영의 정확한 대사 전달과 발성, 치밀한 인물 분석, 배역을 살아가는 듯한 자연스러운 연기 스타일 등을 눈여겨보며 자신만의 배우의 길을 만들어갔던 것이다. 백성희의 배우의 길은 대배우 김선영의 철저한 자기훈련과 명석한 인물 분석, 타고난 광대 끼를 그대로 이어받은 것 같다. 시간이 흐르며 무대에 서는 횟수가 더해갈수록 백성희가 분석하고 창조해낸 수많은 역할들이 연극무대 위에서 살아숨쉬었다.

백성희는 연극이라는 신발 한 켤레를 신고 지금 이 순간까지 수없이 많은 이들을 살려내며 배우의 길을 걷고 있다.

 

77년 3·1문화상 수상식장에서 모윤숙(오른쪽)과. 백성희는 6·25 발발 당시 모윤숙 시인에게 이끌려 엉겁결에 서울이 안전하고 북한군의 공격이 곧 멈출 거라는 시민방송을 했고, 이것은 후에 그의 평생 멍으로 남았다.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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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5 발발로 최대 시련…부산으로 피난

의용군 모집광고에 동원된 게 큰 상처로

백성희는 ‘뇌우’로 혜성처럼 떠오르기 시작했지만 곧 6·25가 발발해 커다란 고통을 겪었다. 유치진은 은신했고, 이해랑은 한강을 건너 부친이 있는 부산으로 피신했지만 김동원은 집에 머물다 체포되어 감금되었다. 서울은 공포의 도가니가 되었는데 라디오에서는 “시민 여러분, 안심하십시오. 곧 공격이 중지됩니다” 하는 방송만 쉴 새 없이 흘러나오고 있었다. 상황파악도 제대로 하지 못한 백성희에게 모윤숙 시인은 자신과 함께 시민방송을 하자고 청했다. ‘뇌우’ 공연에서 또랑또랑한 목소리로 훌륭하게 대사 전달을 하던 백성희를 기억하고는 시내를 돌며 함께 방송하자고 청했던 것이다.

“시민 여러분, 안심하십시오. 곧 공격이 멈춥니다”를 하루 종일 외치며 물먹은 솜처럼 늘어진 몸을 이끌고 집으로 돌아온 백성희는 자신의 목소리가 얼마나 허망했는지 느낄 겨를조차 없이 피난 짐을 꾸렸다.

시민방송을 하느라 뒤늦게 피난 짐을 꾸린 백성희의 가족은 한강다리가 끊어져 집으로 다시 돌아올 수밖에 없었다. 서울의 은둔생활은 공포였다. 숨을 죽이며 인간토벌대의 눈을 피하기 위해 두더지처럼 살던 백성희 집에 현대극장 사업부원이었던 박민천이 모두들 극장에 모여 있다고 극장으로 오라고 했다. 남편 나조화가 가지 말라고 극구 말렸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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