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46세로 5년정도 지속
불규칙한 월경이 특징
심할땐 호르몬 요법을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갱년기란?     ‘폐경 이행기’라고도 하며 여성의 난소기능이 점차 떨어져 임신을 할 수 없는 시기로 바뀌는 때를 말하며 폐경 전후 수년간을 의미한다. 폐경 이행기의 시작은 평균 46세 이며, 95%의 여성이 39~51세 사이에 시작되고 평균 5년간 지속된다.  

갱년기 증상은?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불규칙한 월경이다. 폐경이 되기 2~8년 전이 되면 월경 주기가 불규칙해지고 생리를 거르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월경 주기가 짧아져 월경을 자주하게 되며, 월경 기간은 짧거나 길어질 수 있고, 월경 양도 많아지거나 적어질 수 있다. 어떤 경우 수개월 동안 월경이 없다가 다시 주기적으로 하기도 한다.

폐경이란?     일반적으로 12개월 동안 월경이 없는 경우나 혈액검사를 해 난포자극호르몬이 40㎖U/㎖ 이상인 경우 폐경이라고 진단한다. 폐경은 나이가 듦에 따른 자연 폐경과 난소 제거술, 항암 치료, 방사선 치료에 의한 인위적 폐경이 있는데, 개인 차이가 있으나 어머니와 딸이 비슷한 나이에 맞이한다. 영양상태가 나쁘거나 채식주의자일 경우 폐경이 빨리 올 수 있고, 음주를 하는 경우엔 폐경이 늦다. 초경 연령과 폐경 연령은 연관성이 없으며,  체지방에서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마른 여성의 경우 폐경이 이르고, 40대 초반에 월경불순이 오는 경우 폐경이 일찍 온다는 것을 예견할 수 있다.

폐경 증상은?     폐경 증상은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결핍으로 인한 것이며, 폐경 직전이나 직후에 나타나는 초기 변화로는 폐경 여성의 80% 이상에서 나타나는 안면홍조와 야간발한 등이 있다. 폐경 수년 이후에 나타나는 중기 변화로 질점막의 위축, 성교통, 피부위축 등의 증상이 있으며, 그 이후에 나타나는 만성적인 말기 변화로는 골다공증 등의 증상이 생긴다.

폐경증상의 치료는?    증상에 따라 달라진다. 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심한 증상이 있는 여성은 증상 완화를 위해 가능하면 적은 용량의 여성 호르몬을 사용한다. 그러나 적정 용량은 개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특히 고령이나 약에 부작용을 보이는 경우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표준용량보다는 적은 용량을 사용하는 소위 ‘저용량 요법’을 실시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