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초안자 6명서 42명으로
발언 역효과 조속통과 가속도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미 하원에서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이 통과돼도 사죄 못한다”고 발언한 후 ‘위안부 결의안 조속 통과’를 주장하는 움직임이 오히려 가속화됐다.

당초 위안부 결의안 하원 표결은 아베 총리가 방미하는 4월 이후로 미뤄질 전망이었으나, 아베 총리 발언이 역효과를 내면서 3월 내로 위안부 결의안을 채택하려는 움직임이 거세다.

14일 현재 미국 하원의 결의안 공동제안자는 당초 6명에서 42명으로 늘어난 상태다. 하원 외교위 아시아·태평양 환경소위 에니 팔리모베가 소위원장은 구 일본군이 위안부를 강제동원했다는 구체적 증거가 없다는 아베 총리의 발언에 “터무니없다”고 비판했다.

캐나다 신민당 올리비아 초우 의원은 위안부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와 보상을 요구하는 법안을 3·8 세계여성의날에 맞춰 상정했다. 일본을 방문한 존 하워드 호주 총리도 지난 13일 아베 총리와의 양국 정상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신중한 대응을 당부했다. 하워드 총리는 호주 일간지 ‘에이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과거에 있던 일에 대해 구차스런 변명을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난 수위를 높이기도 했다.

이에 당사국인 한국도 미 하원의 조속 통과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국회 차원에서 제출하고 3월 임시국회 상정을 앞두고 있으며,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아베 총리 망언 규탄서’를 잇따라 발표하는 등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