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물꼬’의 체험학습 현장

도심에서 벗어나 체험학습 활동을 통해 자연 속에서 활력을 얻는 아이들이 있다.
충북 영동군에 위치한 대안학교 ‘물꼬’가 1월 2∼16일 개최한 겨울 계절학기엔 40여 명의 초등학생이 참가했다. 장작을 직접 패거나, 떡볶이 등 평소 좋아하는 음식을 직접 만들어 먹고 나무로 탑을 쌓고 곤충을 만드는 등 도시에서 체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놀이문화에 빠져 아이들은 시간 가는 줄 몰랐다. ‘한껏맘껏’ ‘장작놀이’ ‘보글보글’ ‘단추탑 만들기’ 등 프로그램의 이름도 이채롭다.
“요즘 아이들은 장난감이 없으면 못 노는 줄 알죠. 하지만 몸을 쓰는 것만으로도 재미있게 놀 수 있다”라고 말하는 옥영경(38) 교장은 89년부터 방학마다 체험학습을 운영해 왔다.
 ‘열린교실’은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 학교나 학원에서와 달리 각자 관심 있는 수업을 종이에 적어내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뜨개질, 요리 등 평소에 관심 있던 분야들을 이 기회를 통해 배운다. 수업 시간 안에 결과물을 제출해야 하는 학교 교육과 달리 목도리를 하나 뜨는 데 하루가 걸려도 아이들이 스스로 끝낼 때까지 재촉하지 않고 기다려 주는 게 이곳 프로그램의 특징이다.
참가자 모두가 함께 북과 장구 등으로 우리 전통가락을 연주하고 있다.김동희(신서초 3년)군은 “‘뚝딱뚝딱’ 교실에서 톱질, 망치질을 배울 때가 가장 재미있었다”고 말했다. 동희군의 어머니 이금재(44)씨는 “집에서는 어리광만 피우던 아이가 ‘물꼬’에 다녀온 뒤 의젓해졌다”며 흐뭇해했다. 손영환(매탄초 6년)군은 “화장실이 ‘푸세식’이라 불편했지만 수화와 점자 등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고 했다. 영환군의 어머니 이금주(38)씨는 “길 없는 산을 오르는 활동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 길을 찾아 나서는 법을 배운 것 같다”면서 만족스러워했다.
방학 기간을 위주로 체험학습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던 ‘물꼬’는 2년 전부터 상설 대안학교로 새 출발했다. 여름·겨울 방학마다 열리는 계절학기 외에도 봄·가을에는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옥영경 교장이 미국, 호주, 스웨덴 등의 해외 캠프를 돌아다니며 쌓은 노하우를 학교에 적용해 온 결과. ‘모든 일을 스스로, 함께 하며, 자기 자신을 돌아본다’는 3대 원칙을 학교 경영의 기본철학으로 삼고 있다는 옥 교장은 올 봄에 실시할 프로그램을 구상하느라 한창 바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