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이 황우석 교수 구하기에 나섰다. 난자 채취 과정을 둘러싼 윤리문제가 부각됨에 따라 줄기세포 연구 진행에 어려움을 겪게 된 황우석 교수팀을 도와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세균 열린우리당 원내대표는 지난 11월 23일 국회에서 열린 당 확대 간부회의에서 “우리나라가 가장 앞선 생명공학 분야의 국제적 경쟁력을 어떻게 유지하고, 향상시켜 나갈 것인가에 대한 국익적 차원의 고려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계진 한나라당 대변인도 지난 22일 주요 당직자 비공개 부분 브리핑에서 “여성의 난자는 자연적으로 생성되고 없어지는 것이고…지나가는 여성을 납치해서 강제로 탈취한 것도 아니니…생명공학 발전을 위해 양해할 수 있는 부분 아니냐”고 말하면서 “그런 의미에서 황우석 교수를 응원하고 싶은 마음”이라고 밝혔다.
심지어 열린우리당 장향숙, 한나라당 송영선, 진수희 의원 등 여성 의원들은 지난 21일 난자 기증 민간재단 발기인 모임에 참석해 “황 교수팀이 졸지에 불법적 행위를 저지른 것처럼 알려지는 사태에 가슴이 아팠다”며 ‘연구 및 치료 목적을 위한 난자 기증’ 민간운동에 동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 여성 의원을 보면서 몇 가지 우려되는 점이 있다.
첫째, ‘황 교수 실험에 매매된 난자가 제공됐다는 논란’이 시작됐을 때 여성을 대표하는 여성 의원이라면 국익보다 먼저 진실 규명에 앞장서야 하는 것 아닌가. 감정적 차원에서 난자 기증 운동에 동참하겠다고 나선 것은 제 아무리 그 목적과 취지가 옳다 하더라도 ‘황 교수를 둘러싼 진실 규명의 물타기’에 지나지 않은 것이다.
둘째, ‘여성 연구원의 자발적 난자 제공’ 의혹 역시 황 교수와 여성 연구원 간의 권력관계가 엄연히 존재하는 상황에서 그러한 의혹 자체만으로도 과학사에서의 비윤리적 차원을 넘는다. 즉 남 교수와 여 제자 간 부정할 수 없는 ‘권력 관계’가 전면적으로 부각된다는 사실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여성 의원들은 황 교수 입장과 여성 연구원 사이에서 ‘누구의 입장에 서서, 누구의 입장을 대변해야 하나?’
셋째, ‘국익론’이라는 이데올로기 속에 흔적조차 남지 않은 ‘여성의 몸과 인권’이다. ‘남성 의원이 생명공학의 국가 경쟁력’ 운운한다면, 여성 의원은 ‘여성의 몸과 생명’을 도구화하는 것에 대해 비판을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명공학의 발전을 위해 난자마저도 기꺼이 내줘야 한다는 사회 분위기가 한 축으로 형성되고 있는 상황을 되돌아보고 과학기술 경쟁력을 논하기 전에 여성의 몸과 인권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되길 기대한다.

cialis coupon free prescriptions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