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일부터 주5일 근무제가 확대 시행되면서 자기 계발과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다. 그러나 밖에서의 노동 시간이 줄어든 만큼 안에서 가족의 휴일 뒤치다꺼리 때문에 증가한 가사노동에 압박감을 느끼는 여성들도 많다.                         
자기 계발에 투자하는 여성들이 늘면서 서울사이버대학의 경우 재학생의 절반이 여성이고, 여유 있는 시간을 재테크에 활용하겠다는 직장인들도 늘자 온라인 채용정보업체 잡코리아는 패밀리레스토랑 서빙, 온라인 쇼핑몰 운영 등 주말 동안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를 소개하기도 했다.
주말을 어떻게 보낼까 고민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주5일 근무제가 오히려 피곤한 여성들도 있다. 미술학원을 운영하는 기혼여성 한모(43)씨는 “주말이면 일곱 살 둘째딸과 남편을 쇼핑이라도 하라고 내보낸다”고 말했다. 그는 “중학교 1학년인 큰딸의 공부에 방해되는 것도 이유이지만 네 식구가 부대끼면서 뒤치다꺼리하는 게 힘들다”면서 “외식과 주말여행은 비용이 부담스러워 처음 한두 번 다니다가 그만뒀다”고 말했다.
여성학자 조주은씨는 “여가선용에 있어 여성들은 뒷전으로 밀려나기 일쑤”라며 “우선 남성들은 가족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려는 노력과 가족 간의 소통에 대해 훈련받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기업 역시 회사 구성원들이 평일에도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하는 인간관이 정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