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만화나 애니메이션에 대해 취미나 조예가 깊은 사람은 아니다. 보통 내 나이 또래의 아줌마들이라면 모두 가졌을 만홧가게에 대한 추억마저 나에겐 없다. 시골 '깡촌'에서 자랐으므로 어둠침침한 만홧가게의 분위기는 접해보지도 못했다. 뒤늦게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빠지게 된 것은 아이를 키우면서부터다. 주변의 엄마들이 아이들에게 만화는 그만 보고 공부나 하라고 할 그 시기에 나는 아이들이 빌려오는 만화를 보는 게 그렇게 재미있었다. '몬스터' '21세기 소년' '소용돌이' '마스터 키튼' '서양골 양과자점' '세상이 가르쳐 준 비밀' '달의 아이' 등 그 장대한 스케일과 만화가들만이 가진 독특한 상상력, 세상의 모든 금기와 차별과 규칙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융통성 있는 철학에 이르기까지 만화는 정말 소설과도 다른, 영화와도 다른 세계를 내게 펼쳐 보여 주었다.

만화광들에게 만화 리스트를 챙겨 받고, 그 다음엔 못 보고 넘긴 애니메이션들을 챙겨보았다. '이웃집 토토로'는 물론 '귀를 기울이면' '추억은 방울방울' '마녀 배달부 키키' 등 일본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들은 정말 사랑스러워 견딜 수 없었다. 거긴 여성 캐릭터들이, 아니 여자아이 캐릭터들이 얼마나 귀엽고 섬세하고 당찬지 보고만 있어도 자랑스러울 정도였다. 그래서 마흔 넘은 이 아줌마, 결국은 망가(만화)와 아니메(애니메이션)의 천국, 일본 대중문화탐방 여행에 합류하고야 말았다. 꼭 가고 싶었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미술관 지브리 스튜디오, 하하주쿠, 하치라는 영화 속의 개 동상이 세워진 시부야역 등을. 가서 내가 만화에서 본 땅을, 사람을, 아이들을 만나고 싶었다. 그리고 그 여행에서 참 희한한 경험을 했다. 함께 여행에 참가한 중·고등학교 여학생들의 면면이 너무나 재미있었다.

한국에서 볼 때는 만화나 텔레비전에 빠져있는 비모범생이거나 날라리로 보일 그들이 일본에서 몇 밤을 함께 돌아다니다 보니 이미 자기만의 세계를 가진 아이들이었다. 겉으로 보기엔 옷차림도 분방하고 제멋대로여서 조금은 '막나갈 것 같은' 그 애들이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그야말로 '집중'과 '황홀한' 표정을 지었다. 그 애들은 시간만 나면 그림을 그렸고, 만다라케(중고 만화서점)나 서점에서 산 만화들을 눈이 빠져라 들여다보았다. 그 나이에 자기가 좋아하는 것에 푹 빠질 수 있는 것, 그 빠져 있다는 것을 당당하게 보이고 표현할 수 있는 것, 세상에선 부적응아로도 보일 수 있을 테지만 그 애들은 그렇게 자기의 행복을 위해 몸과 마음을 움직일 줄 아는 현명한 아이들이었다. 더 재미있는 사실 하나. 어른이라면 질색을 할 그런 아이들이 가장 연장자이고, 아이들의 엄마인 나에게 너무도 쉽게 마음을 열었다는 것이다. 감탄사나, 후렴구처럼 '욕'을 달고 말을 하는 그 아이들의 특이한 말투가 하도 재밌어서 다른 어른이라면 눈살을 찌푸렸을 일에 나는 그냥 웃거나 흉내내는 것으로 대신했다. 내가 그 아이들에게 무얼 가르치겠는가. 아이들 왈, 욕하는 거 보고 이렇게 재미있어 하는 아줌마도 처음 보았고, 만화를 그렇게 재미있어 하는 엄마또래의 여자도 처음 보았다는 것이다.

엄마도 아빠도 없이 혼자 그 여행을 떠나온 아이들이 여행 내내 내 뒤를 쫓아다니는 바람에 혼자만의 시간은 없었지만, 마치 만화 속 세계처럼 기이한 여행이었고 지금 생각해도 재미있다. 떠올려 보시라. 소위 만화에 미친 불량 소녀들 대여섯 명이 나이든 아줌마를 졸졸 따라다니며 만화책 이야기만 해대는 모양을… 유쾌하지 않은가.

권혁란/이프 편집위원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