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정보 실시간 공유…구직자 평균 1개 이상 가입

취업전문업체 스카우트(사장 김현섭, www.scout.co.kr)가 최근 구직자 231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구직자 78.2%(1807명)가 취업 관련 커뮤니티에 적어도 1개 이상 가입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이 가입한 커뮤니티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면접 등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는 카페를 비롯해 특정 기업과 직무 대비 카페 등으로 나타났다.

커뮤니티 가입 비율은 지난해 같은 시기 조사 결과(53.0%, 1799명 중 953명 가입)보다 대폭 증가했다.

이처럼 구직자들의 커뮤니티 가입 비율이 증가한 이유는 기업들의 모집전형 방식이 공채에서 직무에 따른 수시채용으로 바뀌면서 더욱 구체적이고 전문화된 정보를 찾는 구직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구직자들은 취업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일방적으로 제공받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노하우와 경험담을 다른 구직자들과 공유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온라인에서 나아가 면접 스터디를 결성하는 등 오프라인 취업 대비 모임으로도 확대되고 있다.

현재 다음 카페에는 직업 관련 카페가 총 5만7000여개 개설돼 있으며, '취업'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3300여개의 카페를 찾을 수 있다. 이 중 2002년 개설된 '취업 뽀개기(cafe.daum.net/breakjob)'는 30만명의 회원 수를 자랑하는 국내 최대의 취업 전문 커뮤니티로 삼성, LG, 현대, 대우, SK 등 대기업의 취업 정보가 가득하다.

최근 17개 공기업 상반기 동시 채용요강이 발표된 이후에는 '공기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임(cafe.daum.net/publiccom)''2004년 다음 화제카페'로 선정되는 등 최고의 인기를 누리며 아르바이트 정보 및 아르바이트 찾기 노하우를 전하며 백수들의 쉼터로 자리잡아가는 '백수회관(cafe.daum.net/backsuhall) '을 비롯해 '이력서랑 자기소개서랑(cafe.daum.net/selFResume)' '9꿈사(9급 공무원을 꿈꾸는 사람들 cafe.daum.net/9glade)' '토익900을 위해(cafe.daum.net/4toeic)' '편입에 한번 도전해보세요™(cafe.daum.net/cch

oi38)' 등이 있다.

인맥커뮤니티를 표방하고 있는 싸이월드에도 수많은 취업 관련 클럽이 있다. 취업 관련 키워드로 검색할 경우 클럽 수가 800여개가 넘는다. 싸이월드에는 '못말리는 비행소녀(cosea.cyworld.com)' '스꿈모(스튜어디스를 꿈꾸는 모든 이들을 위해 crewcrew.cyworld.com)' '얼짱 스튜어디스 꿈(stewardessava1004.cyworld.com)' '예스카(예비스튜어디스 카페 4crew.cyworld.com)' 등 승무원 관련 클럽이 관심을 끌고 있다.

!a11-3.jpg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