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고, 남고보다는 남녀공학이 여자, 남자가 서로의 차이를 알게 되고 평등하게 생활하는 자세를 자연스럽게 배운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내가 대학 3년을 다녀보니 오히려 공학이 성차별을 더 부추기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학급이나 동아리 대표의 중요한 자질은 무엇보다 능력이다. 그런데 많은 교사들이 그런 능력을 갖춘 자가 남학생이길 기대하고, 학생들도 은연중에 그런 생각을 갖는다. 집단의 리더는 남자, 보조적으로 뒷받침하는 역할은 여자라는 생각… 학교는 사회와 다르지 않다.

- 한 여대생의 고교시절 단상

~b-1.jpg

<일러스트 신효인>

90년대 말 남녀공대로 전환한 대학에 오랫동안 몸 담아온 한 여교수는 앞의 여대생의 토로와 마찬가지로 '양적평등이 곧 질적평등으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남녀공대 전환의 배경엔 캠퍼스 내 활기와 더불어 대학의 취업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입학 정원을 좀 더 용이하게 채우고 이교율을 낮추자는 것까지 다양한 이유가 숨어 있다. 남성 중심 주류 사회에 진입할 수 있는 동문을 좀 더 많이 확보하자는 잇속도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을 테고…그런데, 재미있는 현상은 남녀공대로 정착됨에 따라 수적으로 열세인 남학생들이 학생활동에선 주류가 되어가는 반면, 수적으로 우세인 여학생들은 실질적으론 마이너리티가 되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남녀공대에서의 여성리더십에 대한 여러 연구 자료가 입증하고 있다.

그렇다고 한층 웅대한 비전 속에 남녀공대로의 전환을 모색하는 시도까지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아니다. 단, 여대만의 독특하고 고유한 장점에 대해 진지하게 성찰하고, 정당한 평가는 내려야 한다는 생각이다.

국내외 전문가들은 여대는 여학생 경쟁력의 인큐베이터라고 평가한다. 왜일까. 우선, 진정한 평등사회로 가기 위해선 아직까지는 여성에 대한 잠정적 우대조치가 필요하다는 사회적 합의에 따라 여대 만큼 여학생에 대한 배려와 보호 육성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곳이 없다는 것이 한 이유다. 누군가의 비유처럼 “여대는 (정부 부처 중) '여성부'와 같은 존재”다. 게다가 여대에선 여성만의 고유 문화를 거리낌없이 시도하고, 또 실험해볼 수 있다. 그 결과는? 기존 가부장적 카리스마의 전통적 리더십을 탈피해 민주·참여의 대안적 리더십을 새롭게 발견하고 실현해낼 수 있는 인재들의 양산으로 이어질 것이다. 우리가 여대에 특별히 주목하고 있는 주 이유다.

그 어느 때보다 말 많고 탈 많은 수능을 지나 본격적으로 대학 문을 두드릴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그래서 이번 특집기획은 '여대'의 재발견이다. 이를 위해 덕성, 동덕, 서울, 성신, 숙명, 이화 등 6개 주요 여대와 기타 2년제 여대들을 집중적으로 소개한다.

박이은경 편집국장pleun@

수험생 정시모집 유의사항 및 일정

가, 나, 다 군에 총 3개 대학의 복수 지원이 가능하므로 이를 잘 살려 지원하자.

합격 위주의 안전지원, 적정 수준의 지원, 소신 지원으로 나눠 지원할 대학을 선정하는 것이 유리하다.

대학의 전형 요소와 반영 비율을 잘 따지자.

대학마다 전형 요소와 반영 비율이 상이하므로 자신에게 유리한 부분을 꼭 따져보자. 학교마다 가산점을 부여하는 수능의 특정 영역이 다를 수 있어, 각 대학에서 가산점을 부여하는 해당 영역의 성적이 우수한 경우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지원할 대학의 전형 일정과 접수 방법을 반드시 유의하자.

대다수의 대학이 인터넷 접수 방법을 많이 사용하지만, 농어촌 특별전형, 실업계고교 특별전형 등의 경우에는 방문 접수해야 하는 대학이 있는 등 학교마다 접수 방법이 다르므로 이를 꼭 숙지하도록 하자. 또 인터넷 접수의 경우에도 마감 날짜, 마감 시간을 꼭 지키도록 하자.

논술이나 면접, 구술 고사, 실기 고사를 철저히 준비하자.

지원 대학에서 실시하는 논술, 면접, 구술 고사, 실기 고사에 전력을 다해 집중하자. 지원 대학의 기출 문제를 살펴보는 것은 기본, 현재의 사회적 이슈를 정리해 본다.

수시로 지원 대학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변경 사항을 체크하자.

지원 대학의 전형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변동되는 사항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수시로 지원 대학 홈페이지에 들어가 변경 사항을 체크하는 것이 좋다.

12월 14일 - 수능성적 통지

12월 20∼21일 - 수시 2학기 등록기간

12월 22∼27일 - 정시 원서접수

12월 28일 - 학생부 전산자료 제공

12월 28일∼1월 11일 - 정시 가군 전형

1월 12∼23일 - 정시 나군 전형

1월 24∼2월 2일 - 정시 다군 전형

2월 3일∼4일 정시 등록 기간

2월 5∼6일 1차 미등록 충원 합격자 발표

2월 7일 - 1차 미등록 충원 합격자 등록

2월 17일 - 미등록 충원 합격자 통보 마감

2월 18일 - 미등록 충원 등록 마감

2월 19∼28일 - 추가모집 접수 전형

cialis coupon free prescriptions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