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수수료 싼 서비스 적극 홍보를”
“은행 수수료 싼 서비스 적극 홍보를”
  • 여성신문
  • 승인 2005.05.12 16:29
  • 수정 2005-05-12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WCA, 17곳 조사…10만원 타행송금 최고 2배 차이
서울YWCA(회장 김숙희)는 2004년 10월 1∼15일 전국 17개 은행을 대상으로 창구 온라인 송금수수료-당행송금·타행송금, 현금입출금기(CD·ATM) 이용수수료-현금인출·당행송금·타행송금, 텔레뱅킹 송금수수료, 인터넷뱅킹 송금수수료 등 일반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에 대해 10만원 기준 수수료를 조사했다.



조사결과 자행, 타행, 은행시간 마감전과 후, 은행창구 이용 시, CD·ATM 사용 시,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등 이용 방법에 따라 수수료 차이가 크고, 타행 송금의 경우 같은 은행 거래의 두 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별로 10만원을 송금할 경우 수수료 비용을 합산해 비교하면 경남은행, 농협이 5700원으로 가장 저렴한 반면 조흥은행이 9400원으로 가장 높았다. 또 인출 수수료는 제일은행이 2200원으로 가장 낮았고, 기업·대구·부산·신한·외환·우리·전북·조흥·하나은행이 2800원으로 나타났다.



YWCA는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수수료에 의한 은행 수익률 추구 지양, 은행 홈페이지 초기 화면에 쉽고 정확한 수수료 정보 제공, 수수료 면제 대상의 확대, 가장 비싼 창구서비스 대신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서비스 이용 등 소비자들의 현명한 비교선택 등을 제안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성신문은 1988년 창간 이후 여성 인권 신장과 성평등 실현을 위해 노력해 온 국내 최초, 세계 유일의 여성 이슈 주간 정론지 입니다.
여성신문은 여성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성의 '안전, 사회적 지위, 현명한 소비, 건강한 가족'의 영역에서 희망 콘텐츠를 발굴, 전파하고 있습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를 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여성신문이 앞으로도 이 땅의 여성을 위해 활동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성신문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