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스 심벌'은 똑똑했다

십대에 영화 데뷔…삼손과 델릴라 출연 관능미 찬사

@a12-2.jpg

1950년대의 섹스 심벌이 마릴린 몬로였다면, 1940년대에는 헤디 라마(Hedy Lamarr, 1914∼2000)가 있다. 아름다운 얼굴에 관능적인 몸매를 지녔던 그는 시대를 앞서가는 지성적인 머리까지 갖추고 있어 인기가 한창이던 1942년 연구 동료 조지 앤틸과 함께 어뢰 유도를 위한 주파수 변환장치로 미국 특허를 획득했다. 이는 현재의 휴대폰 기술의 근간을 이루는 확산 스펙트럼(SS; Spread Spectrum) 통신 기술에 해당한다. 하지만 이 아름다운 발명가는 20년이나 시대를 앞서갔던 탓에 그의 기술이 마침내 실용화될 당시에는 이미 특허시효가 만료되어 금전적 보상은 받지 못했다.

20세기 최대의 과학적 스캔들인 노벨상 수상자 제임스 와슨과 로잘린드 프랭클린의 이야기도 헤디 라마와 관련이 있다. 제임스 와슨은 그의 저서 '이중나선'에서 “1951년 11월 영국 케임브리지에서 개최된 세미나에서 주제발표를 한 로잘린드 프랭클린을 청중석에 앉아 바라보면서 프랭클린의 외모와 옷 입는 센스가 형편없다고 생각했다”고 기술했다. 그때 로잘린드가 비교당한 대상이 바로 당대 미녀의 표준이었던 헤디 라마였다.

영화배우로도 활동했던 헤디 라마는 70년대 당시 인터뷰에서 “내가 좋은 배역을 받지 못하는 것은 영화사 중역들과의 잠자리를 거부했기 때문이다. 나의 문제는 내가 너무나 괜찮은 여성이라는 것이다. 최악의 창녀들이 유명해지고 있다. 그들은 돈을 위해 일을 하지만 나는 사랑을 위해 일을 한다”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1914년 빈에서 태어난 헤디 라마는 10대에 베를린으로 가서 유명한 막스 라인하르트 연기학교에 다녔고, 이미 18세에 영화 '엑스터시'(Ecstasy)에 출연하여 전라의 몸으로 호수에서 걸어 나와 태양빛이 내리쬐는 숲속을 걸어가는 장면으로 전 세계에 알려졌다. 1949년에는 '삼손과 델릴라'에서 미인계로 남성을 유혹하여 정보를 빼내는 아름다운 스파이 델릴라 역을 맡아 관능미를 뽐내었다.

1933년 폭탄과 군용기를 제작하던 국제적 사업가 프리츠 만들(Fritz Mandl)과 결혼하면서 그는 오스트리아 빈 상류사회의 중심에 섰다. 히틀러, 무솔리니 등의 거물과 저녁을 먹고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이 촬영되었던 잘츠부르크의 아름다운 성에서 살았으나 불행했다. 하지만 그 결혼에서 그는 후에 그의 발명의 기초가 되는 전자와 과학에 관한 지식을 쌓았다는 긍정적인 면도 있었다.

많은 애를 쓴 끝에 남편의 손아귀에서 빠져나온 그는 우선 런던으로 갔다가 결국 헐리우드로 갔다. 거기서 영화 일을 하던 중 원격조종 미사일에서 송수신하는 신호를 차단하는 것이 너무나 쉽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점을 들었을 때 그의 머리에는 무선신호가 계속 주파수를 바꾼다면(TV나 라디오에서 채널을 바꾸듯이), 그리고 송신자와 수신자가 그런 식으로 바뀐다면 그 변하는 방식을 모르는 외부인은 신호를 도청할 수 없으리라는 생각이 떠올랐다.

어뢰 제어하는 보안 무선 통신 논문으로 특허 획득

아직 트랜지스터가 개발되기 전인 당시에는 그의 원리를 실행할 방법을 고안하기가 어려웠다. 1941년 작곡가 앤틸은 피아노롤(piano roll, 자동피아노용 구멍난 롤종이)과 비슷한 것을 사용하면 송신자와 수신자가 서로 맞도록 조정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냈다. 두 사람은 '어뢰를 제어하기 위한 보안 무선 링크'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고 미국 특허 제 2.292.387호를 획득했다. 이후 트랜지스터가 발명되자 해군이 비밀 군사통신에 이 아이디어를 사용했다. 그리고 트랜지스터 가격이 아주 낮아지자 이를 핸드폰기술에도 사용했다.

'전자개척재단'의 공로상 '은막 스타 50인'에 선정

97년 3월 헤디 라마는 전자개척재단(Electronic Frontier Foundation)으로부터 '전자공학의 최일선에서 새로운 길을 개척한 공로'로 상을 받았다. 그리고 99년 미국영화협회는 미국영화 초기 은막을 빛낸 가장 영향력 있는 스타 50명을 발표했고, 헤디 라마도 그 명단에 끼여있었다. 그해 6월 85세의 생일을 맞은 헤디를 축하하기 위해 그가 태어난 도시 빈에서는 '헤디 라마에게 보내는 경의(Hommage a Hedy Lamarr)'라는 이름의 전시회가 열렸다. 이 전시회는 98년 국제적 명성을 자랑하는 사이버아트 축제인 'Ars Electronica'가 '정보 전쟁'이라는 주제로 오스트리아 린츠에서 열렸을 때 최초로 오픈된 것이었다.

진우기/ 번역작가·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사무총장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