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련 '바람직한 학원 내 종교활동'토론회 개최

대광고 강의석 군의 '학내 종교의식 참여 학생 선택권'요구를 계기로 '학생 종교를 최우선으로 고려한 학교 지원'과 '해당 종교를 믿지 않는 학생에게 종교 교리를 강요하는 것에서 탈피한 종교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는 대안이 제시됐다. '학교 종교자유를 위한 시민연합'(공동대표 길희성 박유희 외 3명, 학자련)은 10월 16일 서울 안국동 느티나무카페에서 '바람직한 학원 내 종교활동'을 주제로 연 1차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각 종교계 학교와 교육부 관계자가 참여해 학내 종교교육 실태와 학생의 종교자유 보장 문제를 집중 논의했다.

류상태 전 대광고 교목실장은 “74년부터 시행된'고교 평준화 정책'시행 과정이 사립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획일적'으로 추진됐다는 것이 근본적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류 교사는 해결책으로 “종교문제를 학교 배정의 최우선 조건으로 삼는 방법과 종교계 학교의 학생선발권을 허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김영윤 교육인적자원부 학교정책과장은 “'교육과정 고시 제1997-15호'를 통해 종교 이외의 과목을 포함, 복수로 종교과목을 편성할 것을 명시하고 있으나 일부 종교계 학교에서는 강제적으로 종교활동을 실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종교계 학교의 경우 일차적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지원에 의해 학생정원의 일부를 배정하고 이후 미달 정원에 한해 추첨 배정하는 방안의 도입을 시·도 교육청에 권고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토론에 참여한 o 고등학교 1학년 김은혜(가명) 양은 “의무교육과정인 중학교에서 종교교육문제가 더 심각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학자련은 이번 토론회 결과를 종합해 교육 담당 관청에 전달할 예정이다.

임영현 기자 sobeit3149@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