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택 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장이 경기도교육청 주관 전국연합학력평가 성적 자료 유출 사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성택 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장이 경기도교육청 주관 전국연합학력평가 성적 자료 유출 사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지난해 11월에 치러진 전국연합학력평가(학평) 성적정보의 서버에 해킹한 10대가 검찰에 넘겨졌다. 다른 유출자 10대들도 모두 경찰에 붙잡혔다.

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수사과는 1일 정보통신망법 위반(개인정보유출) 혐의로 해커 A씨를 구속송치 했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지난 2월 경기도교육청 학력평가시스템 서버에 무단 침입해 지난 11월 학평에 응시한 고교 2년생의 성적과 소속학교 등 정보를 27만여건 빼내 제3자에 전달한 혐의를 받고있다.

지난해 10월 자신이 응시했던 학평 응시생 성적 파일을 해킹한 혐의도 추가됐다.

A씨는 27만여건의 정보를 빼내 텔레그램 채팅방 '핑프방' 관리자에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 명문대의 컴퓨터 관련 학부에 재학 중인 A씨는 고등학교 3학년이던 지난해 처음으로 경기도교육청 서버를 해킹한 것으로 확인됐다.

A씨는 "처음에는 나의 성적 정보가 궁금해서 우연히 서버의 취약점을 발견하고 성적 정보를 탈취했다"며 "나중엔 실력을 과시할 목적으로 텔레그램 채널 운영자에게 정보를 전달했다"고 경찰에서 진술했다.

A씨 외에 해킹 혐의로 10대 3명이 경찰에 붙잡혔다. A씨에 앞서 검거된 또 다른 해커 1명은 고등학교 3학년이며, 3천여 차례에 걸쳐 서버에 불법 침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다른 2명은 A씨와 동갑으로, 현재 대학교 1학년 학생이다. 이들은 서로 모르는 사이로 알려졌다.

또 다른 해커 B씨 등 성적 정보 유포·재유포 피의자 4명은 성적 정보를 가공하고, 텔레그램 채널과 인터넷 커뮤니티에 유포한 것으로 드러났다.

최초 성적 정보가 유포된 텔레그램과 비슷한 유사 채널을 만들어 성적 정보를 판매하려 한 피의자는 실제로 외부에 정보를 판매하지 못한 채 경찰에 검거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