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0일 평양에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조선중앙TV 캡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0일 평양에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조선중앙TV 캡처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1일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규탄한 미국을 비난하며 위성 발사를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부장은 이날 발표한 '그 누구도 위성발사에 대한 우리의 주권적 권리를 부정할 수 없다'는 제목의 담화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자위권에 속하는 군사정찰위성발사를 두고 미국이 체질적인 반공화국 적대감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고 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그는 "우리의 위성 발사가 굳이 규탄을 받아야 한다면 미국부터 시작하여 이미 수천 개의 위성을 쏘아올린 나라들이 모두 규탄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라며 "그야말로 자가당착의 궤변 외에 다른 아무 것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 부부장은 "우리의 주권적 권리와 이익을 수호해 나가는 데서 우리는 그 무엇이라도 행동할 준비가 되어있다"며 "그 누구도 미국에 특정 국가의 주권적 권리를 걸고 들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부부장은 "확언하건데 군사정찰위성은 머지않아 우주궤도에 정확히 진입하여 임무수행에 착수하게 될것"이라고 밝혔다.

국방력 강화 의지도 재확인했다. 김 부부장은 "우리는 미국과 그 앞잡이들과는 대화할 내용도 없고 대화의 필요성도 느끼지 않는다"며 "우리는 미국과의 대결의 장기성을 잘 알고 있다. 예상되는 위협과 도전을 의식하고 포괄적인 방면에서 전쟁억제력 제고에 모든 것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은 전날 첫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했지만 엔진 고장으로 서해에 추락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