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자가 수리 도구(위)와 갤럭시 S22 울트라를 분해한 모습. ⓒ삼성전자
갤럭시 자가 수리 도구(위)와 갤럭시 S22 울트라를 분해한 모습.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국내에서도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 일부 제품에서 자가 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30일 도입했다. 이는 작년 8월 미국에 도입한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한국에도 확대 시행하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스마트폰과 노트북, TV 소비자가 자신의 제품을 직접 수리할 수 있는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이날부터 국내에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내 소비자도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제품을 수리하는 것 외에 온라인에서 필요한 부품을 구입해 직접 수리할 수 있게 됐다. 다만 한국은 서비스센터 서비스가 잘 갖춰져 있는 만큼, 자가 수리 여부가 센터 수리와 비교했을 때 효율적인지 판단할 필요가 있다.

삼성전자는 “자가 수리가 가능한 제품은 일부 모델과 한정된 부품을 대상으로 시작된 뒤 향후 순차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라며 “자가 수리 우선 적용 모델과 부품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선, 갤럭시 모바일 제품과 TV 일부 모델이 자가 수리가 가능해졌다.

우선 적용 대상은 갤럭시 스마트폰 S20·S21·S22 시리즈와 갤럭시 북 프로 39.6cm(15.6인치) 시리즈 노트북, 80cm(32인치) TV 3개 모델이다.

자가 수리를 원하는 이용자는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필요한 부품과 수리 도구를 구입할 수 있다.

부품별 수리 매뉴얼과 동영상은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가 수리를 고려 중인 소비자는 홈페이지에 소개된 자가 수리 관련 정보와 관련 주의사항을 검토한 후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게 삼성전자 관계자 조언이다.

품목별로 자가 수리가 가능한 부품을 보면 스마트폰의 경우 디스플레이, 후면 커버, 충전 포트 등 3개 부품에서 가능해졌다.

노트북은 터치패드와 지문 인식 전원 버튼,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 총 7개 부품이 자가 수리 대상에 포함됐다.

이 부품들은 수리 수요가 가장 높았던 부품들이라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TV 3개 모델의 경우 패널을 교체할 수 있다.

이용자는 직접 부품을 교체한 후 ‘자가 수리 도우미 앱’을 활용해 새로운 부품이 제대로 동작하도록 최적화할 수 있다.

이후 ‘삼성 멤버스 앱’ 자가 진단 기능에서 수리 결과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수리가 끝난 소비자는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거나 택배 서비스를 이용해 교체된 부품과 수리 도구를 반납하고 친환경 보증금을 환급받게 된다.

회수된 부품은 삼성전자가 검수를 거쳐 재활용하거나 폐기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8월 미국에서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도입한 뒤 우리나라가 자가 수리가 가능해진 두 번째 국가가 됐다고 설명했다.

노태문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 사업부장(사장)은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 선택권을 높이고 수리 용이성도 지속해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