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기념 ‘퇴계원산대놀이 축제’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기념 ‘퇴계원산대놀이 축제’
  • 남양주=이정화 기자
  • 승인 2023.05.30 13:19
  • 수정 2023-05-30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시
퇴계원산대놀이 축제에 참석한 주광덕 남양주시장. ⓒ남양주시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27~28일 이틀간 퇴계원역 광장에서 퇴계원산대놀이보존회 주관으로 퇴계원산대놀이 축제’를 개최했.

2010년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52,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퇴계원산대놀이는 조선 시대 교통의 중심지로서 상업이 발달해 사람들이 모이던 퇴계원 지역에서 전승돼 온 가면극으로, 오랜 시간 풍자와 해학을 통해 서민들에게 삶의 희망과 즐거움을 주고 있는 남양주시 대표 전통문화 예술이다.

지난 27일 축제의 서막을 알리는 길놀이로 시작해 관객과 연희자의 무사함을 기원하는 서막고사를 지낸 후 퇴계원산대놀이 제32회 정기 공연이 펼쳐졌으며, 28일에는 강원도 무형문화재인 속초사자놀이의 공연이 진행됐다.

퇴계원산대놀이보존회는 매년 정기 공연을 비롯해 남양주시립박물관 등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전통문화의 대중화와 무형문화재 전승에 힘쓰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성신문은 1988년 창간 이후 여성 인권 신장과 성평등 실현을 위해 노력해 온 국내 최초, 세계 유일의 여성 이슈 주간 정론지 입니다.
여성신문은 여성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성의 '안전, 사회적 지위, 현명한 소비, 건강한 가족'의 영역에서 희망 콘텐츠를 발굴, 전파하고 있습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를 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여성신문이 앞으로도 이 땅의 여성을 위해 활동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성신문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