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수산물 소비 둔화 막아야”
26일 시찰단 귀국... 정치권, 객관적 보고서 요구

지난 19일 오전 광주 동구 5·18 민주광장에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 광주·전남 공동행동’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9일 오전 광주 동구 5·18 민주광장에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 광주·전남 공동행동’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수산업계 “소비 둔화 막기 위한 장기적 대책 필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해 반대하지만, 방류한다고 하니 수산물 소비 둔화를 막기 위한 정부의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는 26일 정부의 수산물 수매는 단기적인 대책이라며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장기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재 수산업계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이후 급격한 수산물 소비 둔화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정부에서 오염수가 안전하다고 하지만, 국민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에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수산업계는 여야 정책 토론회에 장기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등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제주 도두어부회와 해녀 100여명은 지난 22일 제주 해상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즉각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기도 했다.

수협중앙회와 국내 수산단체들도 전국 단위 대응조직을 꾸려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응한다.

수협중앙회는 지역별조합장협의회장과 수산단체가 참여하는 ‘일본 원전 오염수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17일 첫 회의를 열었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서해, 서남해, 남해, 동해, 제주 등 5개 권역별로 대책위를 구성했으며, 수협중앙회장이 모든 권역을 총괄하는 대책위원장을 맡았다.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여성어업인연합회, 한국연안어업인중앙연합회 등 국내 수산단체들이 협력 기관으로 대책위에 참여했다.

지난 25일 부산 연제구 부산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직원들이 소비자와 수산물 수입업자, 급식업체, 학계 전문가 등이 지켜보는 가운데 고순도 게르마늄 감마핵종분석기를 활용한 일본산 활가리비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5일 부산 연제구 부산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직원들이 소비자와 수산물 수입업자, 급식업체, 학계 전문가 등이 지켜보는 가운데 고순도 게르마늄 감마핵종분석기를 활용한 일본산 활가리비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 일본산 수산물 방사능 검사, 민심은 ‘글쎄’

정부는 일본산 수산물 방사능 검사 현장을 점검하며, 안전성 확보를 위해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이러한 조처에도 소비 민심이 돌아올 지는 미지수다.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예고한 가운데 방사능 오염 수산물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25일 수입식품 방사능 검사 현장을 공개했다.

식약처는 부산 감천항에서 진행한 검사 현장에 언론과 전문가, 소비자, 업계 관계자 등을 초청했다. 감천항에는 일본산 수산물의 40%가 들어온다.

현장에서 부산식약청 수입관리과장은 “일본 후쿠시마 포함 8개 현 수산물(멍게·가리비·참돔 등)과 15개 현 27개 농산물(버섯류·쌀·고사리·대두 등)은 수입이 금지돼 있다”며 “그 밖의 식품은 매 수입 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해 미량이라도 검출되면 스트론튬 등 추가 핵종증명서를 요구하는 등 즉각적이고 신속한 조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방사능에 오염된 식품은 국내에 수입되지 못하도록 관리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에 관련해 민심의 반응은 싸늘하다.

제주에서 농·어민 시민단체가 모여 방출을 저지하기 위한 범도민운동본부의 출범을 알렸다.

52개 농·어민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일본 핵오염수 투기 및 CPTPP 저지 제주범도민운동본부’(이하 본부)는 지난 19일 오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막아내라”고 외쳤다.

앞서 지난 14일, 일본의 도쿄전력은 지난 14일엔 오염수를 방류하기 전 방사성 물질 농도 측정의 상세한 내용 등을 담은 ‘방류계획 개정안’을 원자력규제위원회에 제출했다.

환경운동연합 활동가들이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 사무실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관련 대국민 인식조사 설문 결과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연합뉴스
환경운동연합 활동가들이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 사무실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관련 대국민 인식조사 설문 결과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연합뉴스

오염수 해양 방류, 소비자 수산물 소비 심리 둔화 확인

환경운동연합이 지난 25일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응답자 가운데 73%가 ‘매우 반대’라고 했고, 12.4%가 ‘대체로 반대’라고 응답했다. 반대를 표명하는 의견이 85.4%에 달했다. ‘대체로 찬성’과 ‘매우 찬성’은 각각 6.4%, 4.3%였다. 모름 또는 기타는 3.9%였다.

후쿠시마 오염수를 방류해도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일본 정부 주장에 대해선 조사 대상 가운데 79%가 ‘불신한다’고 답했다. ‘신뢰한다’는 응답은 17%에 그쳤다. 신뢰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남성(20.9%), 20대(27.3%), 보수(24.4%)층에서 상대적으로 많았다.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방안에 대해선 78.3%가 ‘지상 처분 시설에 장기 보관해야 한다’고 꼽았다. ‘해양에 방류해야 한다’는 의견은 8.5%였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소비자들이 수산물 소비 심리가 둔화할 것이라는 결과도 확인됐다. ‘해양방류가 시작될 경우 귀하의 수산물 소비량에 어떤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냐’는 질문에 72.3%가 매우 또는 다소 줄어들 것이라고 응답했다. 매우 또는 다소 늘어날 것이라는 응답은 10.6%였고, 별다른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응답은 16.1%였다.

지난 2014년부터 매년 식품방사능에 대한 소비자인식도 조사를 진행한 한국소비자연맹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소비자인식’ 조사 결과(2022년 기준)에 따르면, 국민 69.5%가 ‘수산물에서 미량의 방사능 검출 시 구입하지 않겠다’고 답변했다.

지난해 11월 제주연구원의 연구에 따르면 오염수 방류 시 수산물 소비 감소 폭은 최대 48.8%에 이르고 이를 연간 피해액으로 환산하면 3조 72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됐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이 2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이 2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26일 시찰단 귀국... 정치권 과학적 결과 보고서 요구

앞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한·일 정상회담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한국 시찰단을 현지에 파견키로 합의했다. 이르면 올여름부터 오염수 방류가 시작된다.

한국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이 일본에서의 공식 일정을 마무리하고 이날 귀국한다.

시찰단은 귀국 후 이번 시찰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이른 시일 내 발표할 전망이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결과 보고서에 정부 입김이 담겨서는 안 된다”며 “투명성, 과학성, 객관성만 담아 국회에 제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앞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및 수산물 수입 반대 국민서명운동 발대식에서 발언하기도 했다.

일본 정부는 한국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시찰단의 일본 방문을 반기며 수산물 수입도 요청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