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전투기, 발트해 상공서 미 폭격기와 대치

우크라이나 접경의 러시아 본토 벨고로드의 한 마을에서 연기가 피어 오르고 있다. ⓒ러시아 자유군단 텔레그램
우크라이나 접경의 러시아 본토 벨고로드의 한 마을에서 연기가 피어 오르고 있다. ⓒ러시아 자유군단 텔레그램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서부 접경지역에서 벌어진 교전이 이틀 만에 끝났다.

로이터와 AFP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23일(현지시각) 우크라이나 국경과 접한 서부 벨고로드에서 벌어진 교전이 이틀 만에 종료됐으며 우크라이나 민족주의자 70여명을 사살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러시아 본토에서 교전이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일일 브리핑을 통해 벨고로드 지역에 침투한 무장세력에 공습과 포격을 가하고 국경 수비대의 작전으로 이들을 물리쳤다고 발표했다. 

국방부는 "우크라이나 민족주의자 70명 이상을 사살하고 장갑차 4대와 트럭 5대를 파괴했다"며 "잔당들은 우크라이나 영토로 밀려났다"고 덧붙였다.

이고르 코나셴코프 러시아 국방부 대변인은 "민족주의자들의 잔당들은 우크라이나 영토로 쫓겨났고, 그곳에서 그들은 완전히 제거될 때까지 계속해서 공격을 당했다"라고 말했다.

이날 뱌체슬라프 글라드코프 벨고로드주 주지사도 이동·통신의 자유 등 여러가지 기본권에 제약을 가져온 대테러 작전 체제를 취소한다고 밝혔다. 

글라드코프 지사는 "노인 1명이 우크라이나군에 의해 사망했으며 민간인 12명이 부상했다"며 피란을 간 주민들에게는 상황이 정리되지 않았으므로 아직 돌아오지 말 것을 당부했다.

앞서 글라드코프 주지사는 전날 텔레그램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사보타주 (파괴공작) 그룹이 벨고로드주 그라이보론 지역에 진입했다"며 "러시아군과 국경수비대, 대통령실 경호처, 연방보안국(FSB)이 침입을 격퇴하기 위한 조처를 하고 있다" 전했다.

벨고로드 주정부는 격퇴 작전이 시작된 그레이보론 등 벨고로드 내 9개 마을에 대피령을 발령했다. 지난 24시간 동안 우크라이나군이 다연장로켓포와 드론을 사용해 벨고로드 지역 약 20개 마을에 포격을 가했다고 글라드코프 주지사는 전했다.

우크라이나는 이번 공격의 주체가 아님을 명확히 한 가운데, 러시아 내 반체재 단체인 '러시아 자유군단'이 자신들이 벌인 작전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알렉세이 바라노프스키 러시아 자유군단 대변인 "이번 공격은 전술적 목표 중 하나이며 우리는 푸틴의 침략에 맞서 싸우기 위해 우크라이나와 연합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격에 동참한 또 다른 반체제단체 '러시아 의용군'은 빼앗은 러시아 장갑차와 포로들을 인터넷에 공개하기도 했다.

로이터는 "정확한 참여병력 규모는 파악되지 않았지만, 이번 사건은 전쟁 발발 후 러시아 본토에 대한 최대 규모의 공격"이라고 보도했다. 영국 국방부는 "러시아가 국경 지역에서 갈수록 심각한 다중 안보 위협에 직면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 러시아 전투기, 발트해 상공서 미 전략폭격기와 한 때 대치

미 국방부가 16일 공개한 동영상을 촬영한 영상. 러시아의 Su-27 전투기가 흑해 상공의 국제 공역에서 미국의 MQ-9 무인기 뒤쪽으로 접근, 연료를 방출하하고 있다. ⓒ미 국방부
미 국방부가 16일 공개한 동영상을 촬영한 영상. 러시아의 Su-27 전투기가 흑해 상공의 국제 공역에서 미국의 MQ-9 무인기 뒤쪽으로 접근, 연료를 방출하하고 있다. ⓒ미 국방부

러시아 전투기와 미군 전략폭격기가 23일(현지시각) 발트해 상공에서 한 때 대치했다.

AFP통신 등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성명에서 “발트해 상공에서 러시아 영공으로 접근하는 미 공군 전략폭격기 B-1B 2대가 탐지됐다”며 “영공 침입을 막기 위해 러시아 전투기 수호이(SU)-27이 출격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전투기는 미군 폭격기의 영공 접근을 막은 뒤 기지로 귀환했다고 러시아 국방부는 전했다.

팻 라이더 미 국방부 대변인은 미 전략폭격기가 러시아 전투기로부터 방해를 받은 점을 인정하면서 B-1B 전략폭격기는 “유럽에서 오랫 동안 계획된 훈련에 참여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발트해에서 미국과 러시아가 대치한 것은 지난 3월20일 이후 두 달여 만이다. 그에 앞서 지난 3월15일에는 크름반도 서쪽 흑해 상공에서 미국 무인기(드론)와 러시아 전투기가 충돌해 미국 무인기가 추락하는 초유의 사건이 냉전이 이후 처음 벌어지기도 했다.

러시아는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발트해 상공을 비롯해 자국 영공 부근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항공기에 대응해 여러 차례 전투기를 긴급 출격시킨 바 있다. 최근에는 지난 16일 발트해 상공에서 독일, 프랑스 등 나토 소속 초계기 2대와 대치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