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네오 QLED TV ⓒ삼성전자
삼성전자 네오 QLED TV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세계 TV 시장이 부진한 가운데 지난 1분기에 시장 점유율 1위를 지켰다. LG전자가 뒤를 이었다.

세계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 세계 TV 출하량은 4625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2% 줄었다. 이는 2009년 이후 역대 1분기 가운데 가장 적은 것이다.

금액 기준으로는 12.5% 감소한 224억8500만달러 이다.

삼성전자는 금액 기준으로 32.1%의 점유율을 기록, 1위 자리를 유지했다. LG전자가 17.1%로 뒤를 이었고, TCL 9.9%, 하이센스 9.3%, 소니 5.5% 순이었다.

75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 삼성은 38.8%의 금액 점유율을 기록했다. 프리미엄 TV 최대 시장인 북미와 유럽에서도 각각 52.6%와 60.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는 98형 신제품을 앞세워 점유율 43.9%를 차지했다.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도 삼성전자의 점유율이 59.1%로 전년(49.2%)보다 9.9%p 상승했다.

삼성이 주도하는 LCD 기반 QLED 시장의 경우 작년 1분기 대비 13% 증가한 373만대가 판매됐다.

삼성 QLED는 2017년 첫 출시 후 올해 1분기까지 누적 판매 약 3800만대를 기록했다.

LG전자 올레드TV ⓒLG전자
LG전자 올레드TV ⓒLG전자

LG전자는 1분기 올레드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점유율 58.8%를 기록하며 1위를 유지했다.

LG 올레드 TV는 올레드 업계 최다인 130여개국에서 판매됐다. 2013년 첫 출시 이래 지난해 말 업계 최초로 누적 출하량 1500만대를 넘어섰다.

70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에서 LG전자는 출하량 기준 75%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옴디아는 올해 전 세계 1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올레드 TV의 금액 기준 점유율이 46.1%까지 올라갈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는 36.7%였다.

옴디아는 하반기부터 TV 시장이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며 올해 TV 출하량을 지난해보다 조금 늘어난 2억551만9천대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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