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에테제네랄증권(SG)발 주가 폭락 사태와 관련해 주가조작 의혹 핵심으로 지목된 라덕연 H투자컨설팅업체 대표. ⓒ뉴시스·여성신문
소시에테제네랄증권(SG)발 주가 폭락 사태와 관련해 주가조작 의혹 핵심으로 지목된 라덕연 H투자컨설팅업체 대표. ⓒ뉴시스·여성신문

검찰이 ‘SG(소시에테제네랄)증권발 폭락 사태’ 핵심 인물로 지목된 라덕연 H 투자자문사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단장 단성한),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합동수사팀은 10일 오후 늦게 자본시장법·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로 라 대표의 구속영장을 법원에 청구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라 대표는 투자자들에게 휴대전화와, 증권계좌 등 개인정보를 넘겨받은 뒤 매수·매도가를 미리 정해놓고 주식을 사고파는 통정매매 수법으로 삼천리·다우데이타·서울가스 등 여러 종목의 주가를 조종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금융당국에 등록하지 않고 투자자를 끌어모아 투자자문업체를 운영한 혐의와 투자와 무관한 법인을 통해 수익 일부를 수수료 명목으로 챙기고 해외에 골프장을 사들이는 등 범죄수익을 빼돌린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수사팀은 지난 9일 오전 자택에서 라 대표를 체포했다. 같은 날 오후에는 라 대표의 최측근 변모(40) 씨와 안모(33) 씨도 각각 체포했다. 변 씨는 H사를 총괄 관리하며 의사 등 고액 투자자 모집을 주도한 인물이다. 전직 프로골퍼 안 씨는 수수료 창구로 지목된 서울 강남구 S 실내 골프장과 C사 및 A 승마 리조트 대표이사다. 

검찰은 이 실내골프장이 골프 교습을 받는 고객을 중심으로 고액 투자자를 모집하는 역할을 맡은 것으로 보고 있다.

SG증권은 지난달 24일 다우데이터, 하림지주, 다올투자증권, 대성홀딩스, 선광, 삼천리, 서울가스, 세방 등 8개 종목의 주식을 대량 매도해 주가가 폭락했다. 그달 27일까지 8개 종목의 주가가 8조원 넘게 내린 것으로 추정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