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AP/뉴시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AP/뉴시스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3일(현지시각) 기준금리를 또 0.25%포인트(P) 인상했다. .

연준은 이틀 동안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직후 성명에서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번 금리인상은 경기침체 우려에도 '물가 대응이 최우선 과제'라는 연준의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4.75∼5.00%인 미국 기준금리는 5.00∼5.25%로 올랐다.

이번 인상까지 합해 연준이 작년 3월 이후 10회 연속으로 금리를 올리면서 미국 기준금리는 2007년 8월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미 기준금리 상단인 5.25%까지 오르며 연준이 제시한 올해 목표금리 수준에 도달했다.

연준은 추가 긴축 가능성을 언급하는 표현을 삭제하며 정책 방향이 변화할 수 있음을 시사해 주목받았다.

연준은 이전 성명에서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내비쳤던 ‘추가적인 정책 강화가 적절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문구를 삭제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연준 성명에서 ‘추가 정책 강화’ 문구를 삭제한 것에 대해 '의미있는 변화'라고 평가했다.

연준은 성명에서 “물가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위원회는 물가상승 가능성에 계속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미 기준금리가 그 상단인 5.25%까지 오르면서 한국과의 금리 차이도 1.75%P로 역대 최대로 벌어졌다. 자본 유출 등에 따른 한국 경제 피해도 우려되고 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지난달 11일 기준금리를 연 3.50%로 동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