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열린 ‘윤석열 살인 정권 규탄! 건설노조 탄압 중단! 서울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 긴급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열린 ‘윤석열 살인 정권 규탄! 건설노조 탄압 중단! 서울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 긴급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노동절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앞두고 분신해 숨진 민주노총 건설노조 강원지부 간부 양모(50)씨가 "무고하게 구속된 사람들을 풀어달라"는 유서를 남겼다.

유가족과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진보당, 기본소득당 등 야당 관계자는 3일 강원 강릉경찰서에서 열람한 양씨 유서 일부 내용을 공개했다.

양씨는 유서에서 "먹고살려고 노동조합에 가입했고, 열심히 살았다"며 "오늘 영장실질심사를 받아야 한다. 억울하고 창피하다. 정당한 노조 활동을 한 것뿐인데 윤석열 검사 독재정치의 제물이 되어 지지율을 올리는 데 많은 사람이 죽어야 하고, 또 죄 없이 구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양씨는 또 "당 대표님들, 간곡히 부탁드린다. 무고하게 구속된 분들을 제발 풀어달라"고 적었다.

유서 일부 내용을 전달한 야당 관계자들은 원본을 각 당 대표에게 전달한 뒤 입장을 표명할 방침이다. 

지난 1일 양씨가 분신한 후 그의 차량에선 가족과 노조, 야당에게 보내는 유서 3부가 발견됐다. 노조는 유가족 뜻에 따라 유서 공개 여부와 장례를 노조장 혹은 가족장으로 치를 지 결정할 예정이다.

양씨는 폭력행위처벌법상 공동공갈,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돼 영장실질심사를 앞둔 지난 1일 오전 9시 35분쯤 춘천지법 강릉지원 앞에서 몸에 휘발성 물질을 끼얹은 뒤 불을 붙였다.

양씨는 의식을 잃은 채 서울 한강성심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전날 오후 1시 9분쯤 중환자실에서 숨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