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선중앙TV가 19일 공개한 18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우주과학연구원 방문 모습에서 김 위원장의 딸 김주애가 두손으로 성냥갑을 든 장면이 포착됐다. ⓒ조선중앙TV 화면 갈무리
북한 조선중앙TV가 19일 공개한 18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우주과학연구원 방문 모습에서 김 위원장의 딸 김주애가 두손으로 성냥갑을 든 장면이 포착됐다. ⓒ조선중앙TV 화면 갈무리

세계 최대 담배 회사 브리티시아메리칸타바코(BAT)가 북한과 담배 사업을 벌이며 대북제재 등을 위반한 혐의를 인정하고 6억3520만 달러(약 8524억 원)의 벌금을 내기로 했다. 미 대북제재 사상 가장 큰 규모다.

BAT 측 변호인단은 25일(현지시각) 2007~2017년 북한 정부 관련 사업을 통해 담배를 판매하고 미국 달러로 대금을 받은 사실을 시인했다고 AFP 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BAT와 자회사 BAT 마케팅 싱가포르(BATMS)가 대북제재 위반과 관련해 6억2900만 달러(약 8430억원)의 벌금을 내기로 합의했다.

BAT는 2007년부터 2017년까지 미국 제재법 위반인 북한에 담배를 판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거래에 여러 위장회사가 이용됐고 거래 금액만 약 4억1500만 달러에 이른다고 법무부는 설명했다.

미국 워싱턴 DC 연방검찰은 지난 7일 BAT와 BATMS를 상대로 한 소장을 연방법원에 제출했다.

기소장에 따르면 두 회사는 북한 내 합작회사와 이 회사를 관리하는 별도의 법인, 기타 여러 회사를 통해 북한과 담배 등 물품을 거래했다.

이들은 북한 등과의 거래를 금지한 미국 법망을 피하기 위해 이처럼 여러 회사를 동원했으며 결과적으론 합작회사와 별도의 관리 법인 등이 BAT의 관리 아래 있었다고 미국 검찰은 주장했다.

BAT는 2005년 북한에서 비밀리에 담배공장을 운영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자 2007년 북한 정권과 합작해 만든 합작회사의 지분을 정리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검찰은 BAT의 자회사인 BATMS가 이후에도 합작회사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했으며, 북한에서 BAT 제품의 유통을 담당한 익명의 기업을 위장회사로 이용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챙겼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미국과 유엔의 제재 대상인 '조선광선은행'과 '조선무역은행'이 내세운 중국계 위장회사와도 금전 거래를 했다.

현재 미국 정부는 긴급경제권한법(IEEPA)과 대북제재법 등을 통해 미국인 혹은 미국에서 사업을 하는 기업 등의 대북 거래를 금지하고 있다. 또 미국 은행법 등을 통해서도 미국 달러가 이용된 북한과의 직간접적인 거래를 차단하고 있다.

미국은 지난해 애연가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겨냥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에서 북한으로의 담뱃잎과 담배 수출을 금지하는 대북제재 결의안을 추진했지만,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로 좌절됐다.

유엔 안보리는 북한 정권과의 합작 사업을 금지하고 있으며, '조선광선은행' 등을 자산동결 대상으로 지정해 이들과의 어떤 거래도 허용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