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창립 20주년 기념 제56회 포럼 본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창립 20주년을 기념해 4월 21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3년 제56회 포럼 본(本)’ 행사를 개최했다.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창립 20주년을 기념해 4월 21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3년 제56회 포럼 본(本)’ 행사를 개최했다.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원장 장명선)은 창립 20주년을 기념해 4월 21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3년 제56회 포럼 본(本)’ 행사를 개최했다.  

‘챗GPT가 바꿀 미래 : 다양성과 포용성의 전환으로’라는 주제로 열린 ‘제56회 포럼 본’은, 사회 각 분야 오피니언 리더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사회가 당면한 사회적 이슈를 함께 고민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해 보는 공론의 장으로 진행됐다. 

챗GPT(Chat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는 미국 OpenAI사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AI) 챗봇으로 사전 훈련된 자연어 처리 모델(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기반의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다. 

이번 포럼에서 이시한 성신여자대학교 겸임교수가 특별강연을 통해 ‘AI시대에서 인류가 가져야 할 역량과 다름’에 대한 고민과 함께 ‘모두를 위한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방향을 제시했다. 이 교수는 『GPT 제너레이션: 챗GPT가 바꿀 우리 인류의 미래』를 펴낸 전문가로 최근 챗GPT가 사회적·경제적 이슈로 부각됨에 따라 챗GPT의 다양한 활용에 대해 설명하며 기존 패러다임과 다른 점을 분석했다. 

챗GPT의 등장으로 인해 앞으로 바뀌어 갈 교육, 업무, 산업 등 분야의 모습에 대해 이해하고 이에 대응하는 역할은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 논의해 보는 순서를 이어갔다. 강연의 후반부에서는, 챗GPT가 야기하는 문제점과 더불어 이러한 AI시대에서 인류가 가져야 할 경쟁력과 역량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어 보는 시간을 통해 총 60분간의 강연을 마무리 했다.

이 교수는 챗GPT가 인간을 대체하지는 못하더라도, 일하는 방식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미 데이터 분석, 예측, 자동화, 엑셀, PPT 등 문서작성은 인간의 작업 속도를 훌쩍 뛰어넘었다. 다만, 챗GPT가 이러한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인간은 더 창의적인 업무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고 봤다. 전망을 갖고 기획을 하고 , 편집이나 재구성을 통해 AI가 내놓은 결과물에 감정을 넣거나, AI가 만들어 낸 결과물을 연결해 창발성을 만드는 일자리가 새롭게 생겨날 수 있다. 이 교수는 “챗GPT는 자신의 전문분야에서는 보조 도구로, 전문분야가 아닌 분야에서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동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명선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은 “챗GPT는 우리의 삶과 사회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 다양성과 포용성을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졌다”라며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앞으로도 챗GPT를 비롯한 디지털 신기술을 교육에 접목해 ‘모두가 행복한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라고 향후 전망과 다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