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일본)=AP/뉴시스]일본의 패전일인 지난 15일 도쿄 소재 야스쿠니 신사에서 시민들이 참배를 위해 줄을 서 있다. 야스쿠니 신사는 태평양 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곳으로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이다.
[도쿄(일본)=AP/뉴시스]일본의 패전일인 지난 15일 도쿄의 야스쿠니 신사에서 시민들이 참배를 위해 줄을 서 있다. 야스쿠니 신사는 태평양 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곳으로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이다.

일본 국회의원 87명이 21~22일 동안 진행되는 봄 제사(예대제)에 맞춰 야스쿠니 신사를 합동 참배했다. 기시다 총리는 공물을 봉납했다.

21일 TBS TV에 따르면 '다 함께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의 소속 의원 87명은 춘계 예대제 맞아 도쿄에 있는 야스쿠니 신사에 방문해 집단 참배했다. 이들은 자민당 및 일본유신회 소속인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모임의 부회장을 맡은 자민당 소속 아이사와 이치로 중의원은 참배 후 기자회견에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로 중국과 러시아에 엄중한 태도를 취하고 있지만, 어떻게 평화와 융화를 실현할지 각국 정상들이 공헌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내각총리대신 기시다 후미오' 명의로 공물을 보냈다. 취임 후 5번째다.

관계자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2021년 10월 취임 전까지는 공물을 봉납한 적이 없지만, 취임 후 봄·가을 제사에 아베 신조·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를 답습해 마사카키를 봉납해 왔다.

현재까지 기시다 총리가 직접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 참여한 적은 없다.

도쿄 지요다구에 위치한 야스쿠니 신사는 하와이 진주만 기습공격을 명령해 태평양 전쟁을 일으킨 도조 히데키를 비롯한 A급 전범 14명 등 246만6000여명이 합사된 곳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