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 애완동물 관련 카드 사용액 분석
작년 1인당 평균 35만 3000원 이용… 2019년보다 9만 1000원↑

ⓒPixab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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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개·고양이 등 반려동물을 위해 지출한 돈이 1인당 평균 35만 여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7일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가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자사 고객의 동물병원, 애견 호텔, 애견 카페, 애견 미용 가맹점 등에서 사용한 금액을 분석한 결과 1인당 연평균 이용액은 지난해 35만 3000원으로 2019년 26만 2000원에 비해 9만 1000원 늘었다.

2020년에는 28만 3000원, 2021년에는 31만 3000원 등 펫이코노미(Pet+Economy) 관련 지출은 꾸준히 늘어나는 모양새다.

일반적으로 4인 가구에 1마리 정도의 개나 고양이를 키운다고 보면 1년에 평균 반려동물에 141만여원을 카드 지출하는 셈이다.

반려동물 시장에 대한 카드 이용 건수도 지난해에 2019년보다 21%나 급증했다.

연평균 30만 원 이상 지출하는 고객의 비중은 지난해 전체의 28%로 전년의 25%보다 3%포인트 늘었다. 2019년에는 22%, 2020년에는 23%였다.

반려동물 시장에서 지출을 가장 많이 한 고객은 비혼 여성이었다.

지난 2월 말 기준 반려동물과 관련해 카드 지출하는 고객의 성별은 여성이 62%로 남성(38%)보다 압도적이었다.

반려동물과 관련해 카드 지출하는 고객 가운데 미혼이 전체의 34.2%였다. 뒤를 이어 청소년 자녀가 있는 고객 30.4%, 성인 자녀 있는 고객 18.2% 순이었다. 신혼은 4.4%에 그쳤다.

이는 결혼을 늦추는 여성들이 혼자서 개나 고양이를 키우거나, 부모가 청소년기 자녀의 정서나 가족관계를 고려해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추세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펫 관련 점포도 급속히 늘고 있다. 반려동물과 관련한 신규 가맹점 수의 증가율은 지난해에 2019년보다 48%나 증가했다. 특히 애견 호텔과 애견 교육은 각각 211%와 275%, 애견 목욕과 애견 카페는 각각 144%와 50%가 급증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민 4명 중 1명(25.4%)은 개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을 기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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