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남 작가부터 신진 예술가들까지
17인 작품 50여 점 한자리에
22일부터 5월7일까지
세종문화회관 세종미술관 2관

ⓒ사일런트메가폰 제공
ⓒ사일런트메가폰 제공

한국 여성주의 미술 대표작가 윤석남부터 신진 작가들까지, 세대를 뛰어넘는 다양한 여성 예술가들의 작품이 한자리에 모인다. 여성주의 전시 ‘발푸르기스의 밤: 한국의 마녀들’ 전이 오는 22일부터 5월7일까지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미술관 2관에서 개최된다.

윤석남, 박영숙, 데비한, 노승복, 송상희, 정윤선, 김민형, 박희자, 여지, 박상은, 박영선, 구지언, 정이지, 춘희, 작살, 최문선, 사일런트메가폰 작가 총 17인(팀)의 작품 50여 점을 만날 수 있다.

콜렉티브 사일런트메가폰이 연 전시 전경. ⓒ사일런트메가폰 제공
콜렉티브 사일런트메가폰이 연 전시 전경. ⓒ사일런트메가폰 제공
콜렉티브 사일런트메가폰 멤버들. ⓒ사일런트메가폰 제공
콜렉티브 사일런트메가폰 멤버들. ⓒ사일런트메가폰 제공

2017년부터 매년 여성주의 전시를 선보인 콜렉티브 사일런트메가폰이 기획했다. 2015년 ‘나는 페미니스트입니다’ 해시태그 운동, 2016년 강남역 살인사건 등을 계기로 일어난 ‘페미니즘 리부트’ 이후 4B 운동(비연애, 비혼, 비출산, 비섹스), 탈코르셋 등 여성 의제와 결을 같이 해 온 집단이다.

이번 전시 제목은 중부 유럽에서 마녀들의 능력이 최고조에 달했다고 전해지는 오월절 전야 ‘발푸르기스의 밤(Walpurgis Night)’에서 따왔다. 사일런트메가폰 관계자는 “한국 사회에서 ‘마녀’로 규정되어 온 여성작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나고 함께 모닥불을 뛰어넘어 연대하는 미래로 나아가는 장을 마련”하고자 했다며 “2023년을 살아가는 여성들에게 과거에서부터 이어져 온 여성들의 주체성과 독립성, 저항정신을 공유하고 공감을 끌어내는 전시가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텀블벅을 통해 진행된 사전 예매에는 700여 명이 몰려 2100만 원의 사전 티켓을 구매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세종문화회관(https://www.sejongpac.or.kr/), 사일런트메가폰(https://www.silentmegaphone.com/) 누리집에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