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신화/뉴시스】최근 중국군이 공개한 최신형 전략폭격기 훙(轟·H)-6K 사진에 대만 산봉우리들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베이징=신화/뉴시스】최근 중국군이 공개한 최신형 전략폭격기 훙(轟·H)-6K 사진에 대만 산봉우리들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이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 케빈 매카시 미국 하원의장의 회동 이후 역대 최대 규모의 무력시위를 벌이면서 미·중 간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대만 중앙통신사와 자유시보 등에 따르면 대만 국방부는 10일 오전 6시(현지시간)부터 오후 6시까지 대만 주변에서 Su-30, J-10, 11, 14, 16 등 전투기와 H-6 폭격기, YU-20 공중급유기, 조기경보기인 KJ-200과 KJ-500, 전자전기인 Y-8, Y-9 등 중국 군용기 91대가 식별됐다고 밝혔다.

중국은 대만을 사방에서 포위하는 형태로 8일부터 사흘 동안 고강도 군사훈련을 벌였다.

이날 12시간 동안 파악된 군용기 숫자는 역대 중국군이 투입한 군용기 하루 최다 기록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91대 중 54대는 대만해협 중간선을 넘거나 대만 서남부 또는 동남부 방공식별구역(ADIZ)에 진입했다고 국방부는 밝혔다.

대만을 담당하는 중국 인민해방군 동부전구 스이 대변인은 "8~10일까지 대만을 둘러싸는 형태의 전투 대비 순찰과 '연합리검'(联合利剑·날카로운 검) 훈련에서 각각의 임무를 원만히 수행하고, 실전 조건 하에 여러 군의 통합 합동 전투 능력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고 밝혔다.

스 대변인은 "부대는 항시 전투에 대비하고, 언제든지 싸울 수 있다"며 "모든 형태의 대만 독립·분열 및 외부 간섭 시도·음모를 결연히 분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도 남중국해에 중국이 설치한 인공섬에 미 7함대 소속 이지스 구축함을 접근시키는 '맞불훈련'으로 대응했다.

중국이 영유권을 주장하며 인공섬을 만든 스프래틀리 제도 부근에서 이른바 '항행의 자유' 훈련을 실시했다.

중국이 예고한 사흘간의 훈련은 끝났지만, 지난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당시 수시로 훈련을 반복한 적이 있어, 대만해협을 둘러싼 긴장이 당분간 계속될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