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일·가정 양립 문화 확산을 위해 ‘범정부 여성인력양성협의체’를 구성한다.

여성가족부(장관 김현숙)는 7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여성·청소년·가족정책 시도국장회의를 개최하고 이처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여성가족부의 대표사업인 한부모가족, 아이돌봄, 경력단절여성, 폭력피해자 지원과 청소년 사회안전망 구축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국민들의 정책 체감도 향상을 위한 개선 과제를 논의했다.

여성가족부는 올해 여성인력 양성과 활용을 확대하고, 일·가정 양립 문화 확산을 위해 ‘범정부 여성인력양성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이다. 이에, 지자체별 여성 고용과 일자리 부조화(미스매치) 현황을 파악하고,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여성인력 양성과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7일 오후 서울정부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3년 여성.청소년.가족정책 시도국장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여성가족부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7일 오후 서울정부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3년 여성·청소년·가족정책 시도국장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여성가족부

또한 지난해 10월 발표한 「학교 안팎 청소년지원 강화대책」의 후속조치로 지자체, 학교‧교육청, 청소년시설 간 연계를 강화하는 ‘청정(청소년정책)동행’을 지속 이행하고, 지역의 우수사례를 확산하기로 했다.

이어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1인 가구, 노부모 부양가족 등 새로운 복지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사각지대 없는 보편적 가족서비스를 지원하는 한편, 지역 내 공간적 기반을 조성하는 가족센터 건립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더불어 여성가족부는 성폭력, 스토킹 등 복합적인 피해, 정신질환 피해자 등 고난도 사례에도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올해부터 추진 예정인 ‘5대 폭력 피해자 통합지원 사업(통합솔루션지원단)’의 운영 방안을 설명하고 지자체의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이와 함께, 여성가족부는 지난달 여성가족부장관 약속 1호로 발표한 ‘청소년 마음건강을 위한 심리‧정서 지원 강화’, 올해 2월 발표한 ‘아이돌봄서비스 고도화 방안’ 이행, 인신매매 및 스토킹 피해자 지원 시범사업 참여 등을 지자체에 요청했다.

각 시‧도에서는 여성가족부 소관 시설 종사자 처우 개선, 아이돌봄서비스 정부지원 확대, 성폭력‧가정폭력‧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 확대 등을 여성가족부에 건의했다. 여성가족부와 지자체는 앞으로도 중앙과 지자체 간 정책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여성가족부의 대부분의 사업이 지자체를 통해 국민들께 전달되기 때문에 중앙-지방 간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하는 것은 대국민 서비스의 품질과도 직결되어 있다”며 “각 시‧도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국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