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1일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를 통과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의 내로남불 사례로 오래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체포동의안이 부결됐던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혐의는 하 의원의 혐의와 비교해서 훨씬 더 무거웠는데 민주당은 부끄러운 것을 알지도 못하는 것 같아 더욱 안타깝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국회는 지난 30일 본회의를 열고 하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을 진행했다. 표결 결과 재석 281명 중 찬성 160명, 반대 99명, 기권 22명, 무효 0명으로 통과됐다.

주 원내대표는 표결 중 더불어민주당에서 최소 57표의 가(可)표가 나왔다고 주장하며 “앞서 있었던 이재명, 노웅래 의원 체포동의안은 부결됐다. 만약 이재명, 노웅래 의원에 대해 민주당이 57표 찬성했다면 그것도 아마 둘 다 가결됐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법적 절차에 따른 것이어서 피할 수 없는 일이더라도 동료 의원의 체포동의안에 가표를 던지는 마음이 매우 무거웠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 대표와 노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부결 사례와 비교하며 “이 대표 혐의는 하 의원의 혐의와 비교했을 때 훨씬 더 중하고 무겁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치 근본은 신뢰이고, 신뢰의 기본은 원칙과 공정”이라며 “지난 2월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민주당의 내로남불 사례를 추렸지만, 이번 경우는 내로남불 사례로 오래 기록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