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 교육 통해 여성의 삶 고민 이어와”
여성 리더 양성 위한 교육 사업에 사용

20일 이화여자대학교(총장 김은미) 본관에서 김옥순 이화여대 졸업생(교육학과 79졸)의 유산기부 약정식이 열렸다.  ⓒ이화여자대학교
20일 이화여자대학교(총장 김은미) 본관에서 김옥순 이화여대 졸업생의 유산기부 약정식이 열렸다.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하교 졸업생인 김옥순 전 수원대 교양교직과 교수가 유산을 이화여대에 기부하기로 했다. 유산 기부는 기부자가 자신의 사후에 남겨질 재산의 전부나 일부를 공익단체 등 제3자에 기부하는 것이다.  

지난 3월 20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본관에서 김옥순씨의 유산기부 약정식이 열렸다. 김옥순씨가 이화여대에 신탁한 유산은 ‘기독교 정신과 진선미 이념에 바탕을 둔 여성리더 양성’이라는 이화여대 목표에 맞는 교육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김옥순씨가 이화여대에 신탁한 유산은 ‘기독교 정신과 진선미 이념에 바탕을 둔 여성리더 양성’이라는 이화여대 목표에 맞는 교육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1979년 이화여대 교육학과를 졸업한 김옥순씨는 수원대학교 교양교직과 교수로 후학 양성에 힘쓰며 청소년과 아동 문화 연구를 비롯해 여성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져왔다. 김옥순씨는 “현명함과 지혜로움을 겸비한 어머니를 통해 여성이 가진 가능성의 크기를 깨닫게 됐다”며 “이화여대에서의 학창시절과 배움은 여성의 삶에 대한 꾸준한 고민과 관심을 일생동안 이어오게 해 준 계기가 됐다. 누구보다 어머니가 이번 기부에 대해 기뻐하실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나라 여성 교육의 문을 열었던 이화의 역량을 세계 곳곳의 여성의 삶 향상을 위해 펼치는 데 이 기부가 작은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는 희망도 함께 전했다.

김은미 이화여대 총장은 “이화가 세계를 무대로 지속가능한 사회를 선도하는 플랫폼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것은 김옥순 동창이 보여준 공감과 포용의 정신이 그 뿌리에 있기 때문”이라고 밝히며, “유산 기부를 통해 이화의 소명에 영원히 뜻을 함께해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인사를 전했다.

이날 약정식에는 김은미 이화여대 총장, 신경식 대외부총장, 유현정 대외협력처장, 최남경 대외협력처부처장이 참석하여 감사를 표했다. 이번 김옥순 동창의 유산기부는 지난해 이화여자대학교와 업무 협약을 맺은 하나은행의 리빙트러스트 신탁을 통해 이루어져 하나은행 관계자도 함께 참석했다.

한편 이화여자대학교는 유산기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유산기부 관련 법률, 세무 분야 등 교내·외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유산기부 자문위원단’과 ‘이화여자대학교 유산기부 법률센터’를 설립하고, 관련 금융기관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