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호명하다 울컥하기도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서해수호 용사 55명의 이름을 부르기 전 울먹이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대전 유성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서해수호 용사 55명의 이름을 부르기 전 울먹이고 있다. ⓒ대통령실

“국가와 국민을 지켜내는 것이 자신들의 꿈이었던 영원한 바다 사나이 55분 영웅의 이름을 불러보겠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서해수호 용사 55명의 이름을 일일이 불렀다. 현직 대통령이 서해수호 용사 55명을 ‘롤콜(roll-call)’ 방식으로 추모한 것은 윤 대통령이 처음이다.

“서해수호 용사들은 북한의 도발에 맞서 우리의 자유를 지킨 영웅들이며 이들의 희생과 헌신은 세계의 자유·평화·번영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취임 후 첫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김건희 여사와 함께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해군과 해병대 장병들은 연평해전·대청해전·천안함 피격·연평도 포격전 등 수 많은 북한의 무력 도발로부터 NLL과 우리의 영토를 피로써 지켜냈다”며 “우리 국민들이 남북한 대치 상황에서 마음 놓고 일상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은 서해를 목숨 바쳐 수호한 장병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기념사를 말했다.

이어 “이들을 기억하고 예우하지 않는다면 국가라 할 수 없고 국가의 미래도 없다”며 “국민과 함께 국가의 이름으로 대한민국의 자유를 지켜낸 위대한 영웅들을 영원히 기억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와 도발에 맞서 한국형 3축 체계를 획기적으로 강화하고 한미, 한미일 안보협력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며 “북한의 무모한 도발은 반드시 대가를 치르도록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