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AP/뉴시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AP/뉴시스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가 방사성 물질 처리 장비 가동을 기작한 가운데, 중국 외교부는"모든 이해관계자와 국제기구에 (오염수의) 안전성을 확인받기 전에 방류해서는 안 된다"고 반발했다.

22일 중국 관영 환구시보의 영문판 글로벌타임스(GT)에 따르면 전날 왕 원빈 대변인은 "국제사회는 소위 오염수의 안전성에 대해 납득하지 못했다"고 논평했다.

왕 대변인은 데이터의 독립성과 검증성이 의심된다며, 일본이 국제적 의무와 안보 기준, 모범 사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오염수를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바다에 오염수를 콸콸 쏟아내기 전에 다른 처분 옵션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GT는 일본을 국제재판소에 제소하는 것은 오염수 방류가 시작된 다음에야 가능하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중국을 포함한 국가들이 유엔총회를 비롯해 국제해양기구·세계보건기구(WHO)·세계무역기구(WTO) 등을 통해 국제해양법재판소(ITLOS)에 자문을 요청할 것을 주장한다고 GT는 보도했다.

쑨샤오보 외교부 군축사(司) 사장(국장)은 지난 16일 기자회견에서 “일본이 일방적으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결정한 뒤 중국은 엄중한 우려와 단호한 반대를 표시했다”며 밝혔다.

쑨 사장은 “오염수는 대량의 방사성 원소를 함유하고 있고 아직 효과적인 처리 기술이 없어 해양 환경과 인체 건강에 예측할 수 없는 위해를 끼칠 것”이라며 “일본이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한 것은 위험을 모든 인류에게 전가하는 것”이라고 비난했습니다.

그는 한국을 비롯해 중국·러시아·북한 등 주변 국가의 우려 표명에도 일본이 의미 있는 협상을 하지 않고, 오염수 방류의 정당성·신뢰성·환경 영향성 등에 대해서도 과학적인 설명을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는 2011년 3월 폭발 사고를 일으킨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다핵종(多核種) 제거설비(ALPS)로 처리한 후 바닷물로 희석해 태평양에 배출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을 관리하는 도쿄전력은 해양 방류를 위한 시설 공사를 올봄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며 일본 정부는 방류 개시 시기가 올해 봄에서 여름 무렵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