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언론 "기시다, 윤 대통령에게 위안부 합의 이행" 잇따라 보도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일본 외무상에 이어 일본 집권여당의 자민당 의원도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다 해결된 일"이라고 말했다. 일본 언론들은 기시다 총리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요청했다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마쓰가와 루이 자민당외교부회장 대리이자 현 의원은 지난 16일 일본의 외국 언론사 특파원들이 초청한 자리에서 "일본이 한국에 다시 사과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 아베 전 총리가 일본의 과거사와 관련한 최종 입장을 밝힌 바 있다"라고 말했다.

마쓰가와 루이 의원은 "기시다 총리가 1965년 청구권 협정으로 모두 해결됐다는 우리의 기본적인 입장에 대해 타협할 수도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6일 도쿄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요청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도 잇따라 나오고 있다. 

일본 공영방송 NHK는 "기시다 총리가 회담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해 과거 양국 간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한국 측에게 요구했다"라며 "다케시마(竹島, 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를 둘러싼 문제에 대해서도 일본의 입장을 전달했다"라고 보도했다.

교도통신도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기시다 총리가 회담에서 사실상 백지화된 위안부 합의에 대한 양국 간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요청했다"라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의 당사자다. 그는 당시 일본 외무상으로 재임하면서 윤병세 한국 외교부장관과 함께 위안부 합의 내용을 발표했었다.

교도통신은 "기시다 총리가 '제반 현안에 대해서도 확실히 대처하고 싶다'고 말하는데 그쳤다"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 소식통이 "제반 현안이라는 말에는 다케시마도 포함된다"라고 설명했다고 덧붙였다.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일본 정부의 기존 주장을 반복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실은 일본 언론 보도를 부인했다. 대통령실은 20일 독도 문제와 관련해 일본 언론의 왜곡보도에 대해 외교당국이 주의를 당부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