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위선희 정의당 대변인
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의학물리 박사
“친원전? 원전은 언젠가 없어져야 할 기술”
정의당 재창당, ‘불평등 타파’에 방점 찍어
“중·대선거구제로 개편해야 설 자리 있어”

위선희 정의당 대변인 ⓒ홍수형 기자
위선희 정의당 대변인 ⓒ홍수형 기자

위선희 정의당 대변인은 대변인 활동을 ‘배움의 연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1월부터 대변인으로 활동 중인 그는 “현안이 다양해서 매번 공부하고 있다”며 “생소한 내용도 있어 빠르게 숙지하고, 쟁점을 찾고, 해결책까지 제시해야 하는 점이 조금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당의 정책위나 정의정책연구소 분들과 함께 논의하기도 하고 오전 7시쯤 당에서 현안 관련 교육세미나를 한다”고 덧붙였다.

위 대변인은 최근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더불어민주당의 강성 지지자들로부터 야유와 폭언을 받은 것에 대해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민주당 지도부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하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그는 “‘농부는 밭을 탓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사실 그동안 이런 일이 여러 번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감내해야 할 부분이라며 넘어갔다”며 “하지만 점점 그 강도가 심해짐에도 민주당 지도부가 방관하는 태도를 보이면서 공식적으로 입장을 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얘기했다.

팬덤 정치는 한국 정치 지형에선 불가피하다면서도 지도자의 책임을 강조했다. 위 대변인은 “현재 한국 정치 지형에선 팬덤 정치가 불가피하다”며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도 봤듯이 대통령이 밀어주지 않는 이상 당 대표에 선출되기도 힘든 것이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팬덤 정치가 상당 기간 존재할 수밖에 없다고 한다면 그것을 잘 꾸려나갈 책임은 리더에게 있다고 생각한다”며 “자정의 목소리를 더해 더 좋은 정치 문화를 정착해나가는 노력이 팬덤 안팎으로 행해져야 할 것 같다”고 얘기했다.

위 대변인은 김기현 국민의힘 신임 대표를 향해 집권당의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했다. 그는 “당정을 잘 분리해서 할 말은 하는 당 대표가 됐으면 좋겠다”며 “특히 당에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텐데 묵살하거나 배제하는 형태가 아니라 다 같이 가는 정당이 됐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위선희 정의당 대변인 ⓒ홍수형 기자
위선희 정의당 대변인 ⓒ홍수형 기자

다음은 위 대변인과 나눈 일문일답.

-윤석열 정부의 ‘여성가족부 폐지’ 추진에 대해 당은 반대 입장입니다.

“‘성평등 부처’로 격상하지는 못할망정 여가부 폐지는 안 된다는 목소리를 지속해 내고 있습니다. 당 차원에서 메시지를 촉구하는 방식으로 강하게 규탄하고 있습니다. 정부조직법 개편안의 경우 3+3 협의체로 진행하고 있어 원내에서 영향력을 끼칠 창구가 없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장외 투쟁을 통해 당원들도 함께해서 여러 가지 방면으로 윤 정부를 압박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막아내야 하는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선거구제 논의가 한창인데 당론은 무엇입니까?

“정의당은 대선거구제라면 환영합니다. 하지만 중선거구제에 머물면 저희가 설 자리가 없어집니다. 저희뿐 아니라 다른 군소 정당들도 마찬가지죠. 그래서 이왕 개편하는 김에 중·대선거구제로 가자고 압박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선거구제 개편에 대해 비교적 소극적이고 민주당에선 여러 가지 안이 나왔지만 의견이 좁혀지지 않은 상태라 지금으로썬 향방을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주목하고 있는 현안은 무엇입니까?

“강제 동원 제3자 변제 문제와 주 69시간 노동입니다. 우선 강제 동원 문제에 대해선 역사관이 없는 대통령을 가졌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를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역사적인 문제를 수출 규제를 받아오고 이런 식으로 거래하는 것은 부적절한 정무적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을 얻으려는지 모르겠지만 실익도 없는 매국이라고 생각합니다. 주 69시간제는 해외 언론에서도 조롱받고 있습니다. 조삼모사의 전형이죠. 현재 68%가 5인 미만 사업장인데 거기에서 일하는 노동자는 연차 휴가도 못 쓰고 있습니다. 장기간 휴가는 더욱이 쓸 수 없습니다. 며칠 전에 62시간 근무하시고 돌아가신 분들이 벌써 생겼는데 이 제도는 사람 취급을 안 하는 것인가 싶습니다.”

-정의당 재창당추진위원회가 발족했습니다.

“당명 교체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정의당은 우선 지지자를 결집하는 것에 방점을 두고 있습니다. 지지자가 모이면 투표를 통해 당명을 바꾸는 결정도 할 수 있겠습니다. 저희의 재창당 키워드는 △불평등에 맞서 싸우는 진보정치 △민생 △노동입니다. 정의당은 양극단의 정치로 피로감을 느끼는 국민을 끌어안는 정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기후 위기나 페미니즘 다양한 의제를 다루고 있지만 핵심은 모든 것이 불평등에서 기인합니다. 이 불평등부터 타파해야 한다고 봅니다.”

-당에서 연달아 발생한 성비위 사건에 대한 원인과 해결책은 무엇입니까?

“정당이라고 해서 사회랑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의 일부분이고 사회의 현상이 정당에 그대로 반영됐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에는 여전히 젠더 위계가 남아 있고 성폭력 피해가 끊이지 않습니다. 당내에서 자정 작용을 해야 했는데 사회의 거울이 그대로 반영돼서 나타났습니다.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가장 우선시돼야 하는 것은 가해자에 대한 강력한 징계입니다. 진상 규명이 이뤄져야 하는 것이죠. 징계는 피해자가 납득하는 수준으로 내려져야 하고 그다음에 교육 프로그램이나 선행적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을 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정의당은 이런 일들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원 교육 프로그램과 정기적인 교육을 통해 예방하고 있습니다.”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의 성폭력 피해에 대해서도 당의 대처가 적절했다고 보십니까?

“초반에 당내가 조용했던 것은 비밀 유지가 잘 됐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성폭력 피해 사실을 유출하면 안 되기 때문에 사건을 진행되는 동안 공론화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은 잘 지켜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의원들이) 진상을 정확히 모르는 상태에서 섣불리 입을 열기가 부담스러웠던 부분이 분명히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당의 대처가 미흡했다고 보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런 부분은 차차 보완해 나가야 하는 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성평등 국회를 위해선 어떤 것이 바뀌어야 합니까?

“보좌진의 여성 비율도 아주 낮지만 국회의원부터 바뀌어야 합니다. 여성이나 젊은 2030대 국회의원이 많아지면 성평등이 이뤄질 수 있는 확률이 더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정의당은 참 좋은 본보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의원 6명 중 5명이 여성이기 때문입니다.”

-평소 탈코르셋을 실천 중입니다.

“바쁜 일상에서 탈코르셋(강요되는 외모 가꾸기 등에서 벗어나려는 운동)을 하니까 일단 준비 시간이 짧아져서 좋습니다. 탈코르셋은 미국에 잠깐 1년 동안 살았는데 그때부터 했습니다. 탈코르셋을 하든 말든 아무도 신경 쓰지 않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적응했습니다. 이후 한국에서도 계속하고 있습니다.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과거 친원전 행보에 대해 ‘탈원전’ 당론과 위배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저는 원전이 이 땅에서 언젠가는 없어져야 할 기술이라 생각합니다. 과거도 현재도 그렇습니다. 제가 비판받는 지점은 바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서명운동에 참여한 이력 때문입니다. 당시 생각은 계획돼 있던 원전은 지어야 전력 생산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을 2030년까지 파리협정에서 약속한 만큼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운동에 나섰던 것입니다. 몇 년이 지나는 동안 재생에너지 기술도 과학자들의 예상보다 더 빨리 발전했고 대용량저장장치(ESS) 개발은 아직이지만 수소 기술이 급진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선택지가 많아진 지금, 탄소중립으로 가는 길이 많아진 지금 원전은 최소한으로 점차 줄여나가는 것이 당연한 수순입니다. 저의 과거 그리고 현재 생각이 정의당의 당론에 위배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통계로 치면 오차범위 내에 있는 정도라 생각합니다.”

◉ 위선희 정의당 대변인은

1990년 강원도 속초 출신으로 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의학물리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위 대변인은 대전 스쿨미투 1인 시위·차별금지법 제정 서포터즈 활동 등을 했다. 현재 정의당 대전시당 동구지역위원장·정의당 전국위원·ESC 젠더 다양성 위원회 위원장을 역임 중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