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대통령실은 20일 윤석열 대통령이 “주60시간 이상은 무리”라고 한 언급이 가이드라인이 아니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윤 대통령이 주 60시간은 무리라고 말한 건 그렇게 일하는 자체가 힘들지 않겠냐는 개인적 생각에서 말씀하신 것이지 논의의 가이드라인을 주시고자 하는 의도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안상훈 대통령실 사회수석은 지난 16일 브리핑에서 “대통령께서 연장근로를 하더라도 주 60시간 이상은 무리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며 “입법 예고된 정부안에서 적절한 상한 캡을 씌우지 않은 것에 대해 유감으로 여기고 보완을 지시하셨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 말씀을 유추해보면 의견 수렴을 해보면 60시간이 아니고 그 이상 나올 수도 있고, 캡(상한)이 적절치 않다면 대통령도 고집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며 “대통령이 60시간 상한 캡을 언급했다해서 논의가 60시간 이하, 59시간으로 갈 것이라고 예단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장시간 근로에 대한 어려움을 충분히 이해하고 여러 방면에서 의견을 듣고 여론조사 등을 통해 정확히 개편안에 반영하란 뜻”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 “기존 주 52시간을 한 달로 계산하면 한 달에 총 225시간을 일하게 되는데, 주 40시간(하루 8시간, 주 5일 근무)을 기본으로 월 근무시간 총량은 늘어나지 않고 주 단위로 경직된 근로시간을 유연화하자는 것”이라며 “오히려 분기 단위나 반기 단위로 가면 근로시간 총량이 줄도록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근로시간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힘든 포괄임금제에 대한 지적에 대해서도 “문제는 자기 근무시간이 사업장에서 확실하게 체크가 안 되고 있다는 점이다. 알아야 그게 공짜 노동인지 인식이 된다”며 “그 부분은 저희도 반성한다. 이제 근로자가 체크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고 단속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휴가 문제도 사용자 단체를 만나 노사문화를 바꾸고 근로자가 자기 권익을 찾아갈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