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13일 윤석열 정부 120대 국정과제 핵심 사업인 ‘K-웰니스 관광산업 육성법(치유관광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안)’ 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웰니스란 웰빙(Well-being), 행복(Happiness), 건강(Fitness)의 합성어로 ‘신체·정신·사회적 건강이 조화를 이루는 상태’를 표현하는 신조어다. 건강 관련 관광산업에 법적 지위를 부여해 국가적으로 육성하겠다는 취지로,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중 하나다.

미국 글로벌웰니스연구소에 따르면 2020년 세계 시장 규모는 약 570조원으로, 2025년까지 연평균 20%씩 폭발적으로 성장할 전망했다. 한국 웰니스도 2017년 시장 규모가 15조원을 돌파했지만 이후 정부 무관심으로 방치돼왔다는 지적이 나온다.

배 의원이 발의한 법안에 따르면 정부는 5년마다 치유관광산업 육성에 관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매년 시행계획을 수립해 행해야 한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치유관광산업에 대해 대통령령에 따라 재정을 지원할 수 있다.

배 의원은 “우리나라는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의 의료 인프라와 한방, 경관 등 훌륭한 웰니스 자원을 모두 갖춘 상태”라며 “K-웰니스가 새로운 국가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를 도와 국회에서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