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서울 영등포구 신도림역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전철에서 내리고 있다. 정부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대중교통 내 실내마스크 착용의무 해제 여부와 시기를 결정한다. ⓒ뉴시스·여성신문
15일 서울 영등포구 신도림역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전철에서 내리고 있다. 정부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대중교통 내 실내마스크 착용의무 해제 여부와 시기를 결정한다. ⓒ뉴시스·여성신문

오는 20일부터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비롯해 대형마트·역사 내 약국 내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한창섭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2차장 겸 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행(차관)은 1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열고 “20일부터 버스·전철 등 대중교통과 마트·역사 등 대형시설 안 개방형 약국에 대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추가로 해제한다”고 밝혔다.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2020년 10월 도입 이후 2년 5개월여 만에 사라지게 됐다. 이 때문에 지하철 승강장에서 마스크 없이 열차를 기다리다가 열차가 도착하면 마스크를 써야 했지만 이번 조치로 의무가 없어졌다.

이번 조치로 마스크 착용 의무가 없어지는 대중교통은 시내·시외 버스 등 노선버스, 학교·학원 통학버스 등 전세버스, 지하철 등 도시철도, KTX 등 철도, 항공기, 여객선, 택시 등이다.

기존에는 대형마트 등 대형시설 내 개방형 약국을 이용할 때에도 마스크를 써야 했지만 20일부터는 권고로 바뀐다. 다만 일반 약국은 코로나19 의심증상자와 고위험군이 이용할 수 있는 만큼 마스크 착용 의무를 유지한다. 의료기관과 감염취약시설에서도 고위험군을 보호하기 위해 당분간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된다.

한 2차장은 “혼잡시간대의 대중교통 이용자, 고위험군, 유증상자분들에게는 마스크 착용을 적극 권고한다”며 “온전한 일상 회복이 되기 위해서는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 보호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1월30일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조정한 이후 일 평균 확진자는 38%, 신규 위중증 환자는 55% 감소했다”며 “신규 변이도 발생하지 않는 등 방역상황은 안정적”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020년 1월 코로나19 유행 이후 중단됐던 한-중 국제여객선 운항도 3년2개월여 만에 재개된다. 한·중 간 여객선은 현재 재개를 준비 중이며 실제 재개 시점은 4~7월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 2차장은 "지난 2020년 1월 중단됐던 한-중 국제여객선의 여객 운송도 20일부터 순차적으로 재개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실내 마스크 착용 완전 해제, 확진자 7일 격리 의무, 치료제 지원 등 방역조치별 구체적인 완화 계획에 대한 전문가 자문을 거친 뒤 이달 말 로드맵을 내놓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