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8개 브랜드 8개 제품 조사 결과

색상변화 시험결과 ⓒ한국소비자원
색상변화 시험결과 ⓒ한국소비자원

재활용 나일론 소재로 만든 일부 리사이클 나일론 백팩은 장시간 물에 젖은 채로 방치하면 색상이 변하거나 다른 의류에 색이 묻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14일 시중에 판매 중인 스포츠·아웃도어 8개 브랜드 리사이클 나일론 백팩 8개 제품의 물견뢰도 등 품질을 시험한 결과, 1개 제품에서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이지-에프 24L(네파) △미니샷(노스페이스) △오리진 백팩(데상트) △경량 소형 백팩(디스커버리) △르하디 백팩(르꼬끄 스포르 티브) △어스럭색(블랙야크) △엑스시티 백팩(아디다스) △알트비아 팩 14L(파타고니아) 등 8개 제품이었다. 

조사 결과 이들 제품 중 ‘르하디 백팩(르꼬끄 스포르티브)’은 물견뢰도 측정 결과, 권장 기준 이하로 나타났다.

견뢰도는 색상이 묻어나는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다. 물견뢰도의 경우, 물에 젖은 상태에서 색상이 묻어나는지를 확인하는 기준이다. 소비자원이 자체적으로 제정·운영하는 섬유제품 품질 기준이다. 

소비자원은 물견뢰도 외에 땀견뢰도·일광견뢰도·마찰견뢰도 등으로 시험했다. 

소비자원은 권장 기준 이하의 물견뢰도를 보인 제품은 물에 젖은 상태로 장시간 놔둘 경우, 제품 색상이 상대적으로 쉽게 다른 의류 등이 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어스럭색(블랙야크)과 엑스시티 백팩(아디다스) 2개 제품의 경우 표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제품은 겉감의 폴리에스터 소재 정보를 표시하지 않아 ‘가정용 섬유제품 표시기준’에 적합하지 않았다.

블랙야크와 아디다스 측은 권고에 따라 혼용률에 대한 표시 개선을 하겠다고 소비자원에 알려왔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특정 제품의 염색성을 제외하고 8개 제품 모두 환경성, 내구성, 안전성 등에서 기준을 충족했다”면서 “앞으로 리사이클 제품에 대한 품질, 환경성 정보를 소비자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