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일본의 잘못을 합리화하고 협력을 구걸하는 것은 학폭(학교폭력)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머리를 조아리는 것과 같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정권의 역사관이 묵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3·1절 기념사를 듣고 귀를 의심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대통령 입으로 우리의 건국 이념과 헌법 정신이 송두리째 부정당했다”며 “정부·여당의 대일 저자세 굴종을 지켜보면 이 정권이 과연 어느 나라 이익을 우선하는지 의심스럽다. 오죽하면 ‘이번에도 천공이 시키더냐’는 세간의 비판까지 나온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일 관계 정상화의 출발점은 가해자 일본의 반성과 사죄”라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법 방안이 곧 발표될 것이라고 한다. 경고하지만 일본에 전쟁 범죄의 면죄부를 주는 방안이면 민주당과 국민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자녀 학교폭력 논란으로 국가수사본부장 임명 하루 만에 사의를 표한 정순신 변호사와 관련해서도 “윤 대통령은 정순신 사태에 대해 학폭 근절을 지시했다. 일면 맞는 말일 수도 있지만 번지수를 잘못 찾았다”며 “이번 사건은 대통령 측근 검사들은 정해진 원칙과 절차에 예외라는 검사독재의 오만한 특권 인식이 깃든 참사”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은 관련 책임자 전원을 엄하게 문책하고 인사 참사 제조기로 전락한 검증 라인도 전면 교체하길 바란다”며 “윤 대통령이 국민과 피해자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민주당은 정순신 사태의 진상규명과 인사 참사 재발 방지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검사가 아빠면 학폭을 해도 명문대에 진학하고, 퇴직금도 50억원씩이나 받는 검사 아빠 특권 시대의 종지부를 찍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